ADVERTISEMENT

성비위로 민주당 제명 박완주, 피해자 사직서도 조작 의혹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더불어민주당 윤호중·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왼쪽부터)이 12일 오후 국회에서 성 비위 의혹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박 의원을 제명했다. 김성룡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왼쪽부터)이 12일 오후 국회에서 성 비위 의혹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박 의원을 제명했다. 김성룡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2일 또다시 성비위 의혹에 휩싸였다. 이번엔 당 정책위의장을 지낸 3선의 박완주 의원(충남 천안을)이다.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긴급 회의를 열고 박 의원에 대한 제명안을 의결했다. 신현영 대변인은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박 의원을 제명했고, 국회 차원의 징계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성비위 사건의 내용에 대해선 설명하지 않았다.

복수의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박 의원이 연루된 성추문 사건은 지난해말 발생했다. 피해자는 의원실 직원 A씨다. 하지만 해당 사건은 지난달에야 민주당 성폭력신고센터에 접수됐다. 사건이 접수된 뒤에도 민주당은 즉각 조치에 나서지 않았고, 피해자는 결국 국회 인권센터에 추가로 신고하면서 조사가 진행됐다.

이 와중에 박 의원이 대리 서명 등을 통해 A씨를 그만두게 하려 했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민주당보좌진협의회에 따르면 국회사무처는 지난달 29일 피해자 A씨 명의의 의원면직(依願免職·본인이 원하여 직을 그만둠) 신청서를 접수받았다고 한다. 이에 A씨가 “신청서를 낸 적이 없다”고 반발해 면직이 철회됐는데, 뒤이어 박 의원이 사무처에 A씨에 대한 직권면직(職權免職·임용권자가 당사자 의사가 상관없이 직을 박탈하는 것) 요청서를 제출했다는 것이다. 애초 박 의원이 제3자 대리 서명으로 A씨 면직을 시도했다고 의심할 수 있는 대목이다.

김원이 의원(전남 목포)실도 이날 성비위 의혹에 휩싸였다. 김 의원의 전 보좌관이 지난 1월 동료 직원을 성폭행한 혐의로 피소됐는데, 피해자가 김 의원의 측근들로부터 합의를 종용받는 등 2차 가해에 시달리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 것이다. 특히 피해자는 의원실 동료들로부터 “왜 피해사실을 알렸느냐”는 취지의 비난을 받았고, 피해자를 돕기 위해 나선 증인을 다른 비서관이 겁박했다고 한다.

논란이 커지자 김 의원은 SNS에 “피해자의 고통이 계속되고 있다.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가해자와 당사자는 물론, 저의 대처를 포함한 문제까지 윤리감찰단의 조사가 필요하다”고 썼다. 김 의원은 2019년 박원순 서울시장 재직 당시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냈다.

이처럼 6·1 지방선거 후보 등록 첫날부터 성추문이 잇따라 터지면서 민주당은 초비상이 걸렸다. 당초 민주당은 이날 서울 청계광장에서 지도부가 총출동해 ‘필승 결의 공명선거 다짐’ 행사를 열려고 했지만, 관련 일정을 전면 취소했다. 대신 박지현·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예외 없는 최고 수준의 징계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연 민주당 경기지사 후보도 성명을 내고 “성비위 제명자의 복당을 영구적으로 금지하고, 성비위 당직자에 대해서도 ‘원 스트라이크 아웃’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완주

박완주

앞서 지난달 28일 최강욱 의원은 여성 보좌진이 참여한 화상 회의에서 성적 행위를 연상케 하는 표현을 사용해 논란을 빚었지만, 최 의원은 성적 표현이 아닌 “짤짤이였다”고 해명해 빈축을 샀다.

국민의힘은 맹공을 퍼부었다. 김형동 수석대변인은 “박원순·오거돈 성범죄 사건으로 국민의 심판을 받은 지 불과 1년 남짓 지났지만, 민주당은 달라지지 않았다”며 “박완주 의원의 제명으로 끝낼 게 아니라 권력형 성범죄에 대해 수사기관 의뢰 등 책임 있는 자세로 진실규명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