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제일 문제는 물가"…박진 외교·이상민 행안장관 임명할 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주재한 첫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지금 경제가 굉장히 어렵다”며 “제일 문제가 물가”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회의실에서 “경제 상황이라는 것이 정권이 교체된다고 해서 잠시 쉬어주는 것도 아니고, 국민은 늘 허리가 휘는 민생고에 허덕거리고 있다”며 “각종 지표를 면밀히 챙겨서 물가 상승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억제 대책을 고민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국제 원자재 가격이 요동치고 있고, 우크라이나 사태로 우리나라 밀 가격이 폭등해 식생활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며 “에너지 가격까지 올라서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 상승)으로 산업 경쟁력에도 빨간불이 막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이 동시에 나타나는 ‘3고(高) 현상’에 대한 우려였다.

윤 대통령은 소통을 통한 업무 효율성 증대와 관련해 ‘부서 간 칸막이 제거’부터 지시했다. 그는 정무수석과 경제수석, 사회수석, 안보수석을 차례로 호명한 뒤 “업무가 법적으로 나눠있는 게 아니다. 다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한 이유로 “일을 구둣발 바닥이 닳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말 구두 밑창이 닳아야 한다. 그래야 일이 정상적으로 돌아간다”고 말했다. 이어 업무 공유 및 소통을 거듭 강조하면서, “우리 방에도 격의 없이 수시로 와 달라”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이틀째인 1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이틀째인 1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안보 상황과 관련해선 북한 핵실험 가능성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지금 안보 상황도 만만치가 않으냐”고 물은 뒤 “외국에서도 걱정을 많이 한다. (북한의) 핵실험 재개 얘기도 나온다”며 “실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안보뿐 아니라 국정의 다른 부분들에 어떤 영향을 줄지 세밀하게 모니터를 하고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국내 이슈에 있어선 코로나 19 손실보상의 신속한 처리를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코로나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신속한 보상 지원이 안 되면 이분들이 복지 수급 대상자로 전락할 위험이 굉장히 높다”며 “그러면 또 국가 재정에 부담이 되는 것이기에 그럴 바에는 빨리 재정을 당겨서, 조기에 집행해 이분들이 회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과 기획재정부는 이날 새 정부 출범 후 첫 당정 협의를 열고 ‘33조원+α’ 규모의 2차 추경안을 편성하기로 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회의는 프리스타일로 편하게 하자”며 “복장도 자유롭게 하고, 하고 싶은 이야기도 하고, 너무 점잖게는 하지 말자”고 당부했다. 격식에 얽매이지 말자는 취지다.

윤 대통령은 전날 취임사에서 '자유'를 강조하면서도 ‘통합’을 한 번도 언급하지 않은 것에 대해선 “정치과정 자체가 국민통합의 과정”이라며 “공동의 가치를 가지고 갈 때 진정한 국민 통합이 되기에, 그 기본가치로 ‘자유’를 설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어제 취임사에 통합 이야기가 빠졌다고 지적하는 분들이 있는데 (통합은) 너무 당연하기 때문에”라고 말한 것과 같은 맥락이었다.

그러면서 “경제·사회 영역에 대해 정부 판단이 우선한다는 생각을 절대 하지 말라. 필요에 의해 어쩔 수 없이, 그야말로 필요악으로 정부와 국가가 개입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여기에 대해선 ‘국민적 동의가 있는 것’이라는 기준을 가지고 들어가야 한다”며 “권한이 있다고 밀고 들어가면 부작용이 아주 크다”고 우려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기 위해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김건희 여사가 배웅하고 있다. 대통령실 대변인실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기 위해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김건희 여사가 배웅하고 있다. 대통령실 대변인실

이날 대통령실은 "12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추경 편성을 위한 임시 국무회의를 개최한다"며 "민주당의 협조로 윤석열 정부 내각이 완비되면 윤석열 정부 첫 국무회의는 약속한 대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 계획"이라고 공지했다. 시행령인 국무회의 규정 제6조에 따르면 국무회의는 대통령(의장)과 국무총리(부의장), 18개 부처 장관(국무위원)까지 구성원 20명 가운데 최소 11명이 출석하면 개의할 수 있다. 현재 윤 대통령에다 인사청문보고서채택을 거쳐 임명된 장관 7명을 더하면 모두 8명에 불과하다. 청문회가 개최됐지만 민주당이 보고서 채택을 미루고 있는 장관들 중 일부에 대해 윤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국민의힘 고위 관계자는 “한·미 정상회담을 준비해야 하는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와, 코로나19 상황 등을 관리할 책임이 있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를 12일 임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나머지 모자란 정족수는 문재인 정부의 장관들이 채우게 된다.

이른바 ‘취임 외교’는 이틀째 이어졌다. 일본 의원단 단체 접견에서 윤 대통령은 2020년 3월 중단된 김포-하네다 라인의 이달 내 복원을 추진하겠다며 “양국 국민의 교류가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양국 관계 복원에 의지를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사저인 서울 서초구 아크로비스타에서 용산 대통령 집무실로 출근했다. 용산 청사 앞까지 13분(오전 8시 21분 출발~8시 34분 도착)가량이 소요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