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영 "보유 주식 백지신탁…납품단가 연동제 도입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영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11일 국회에서 열렸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후보자의 보유 주식과 정부 산하기관 사업 수주 등 이해충돌을 집중적으로 공략했다. 이 후보자는 자신이 설립한 테르텐과 벤처캐피탈 와이얼라이언스의 비상장주식을 각각 11억9811만원, 11억4076만원어치 보유하고 있다.

신정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이 설립 운영한 와이 얼라이언스와 테르텐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며 “공직자윤리법상 보유주식이 국회의원의 직무와 충돌하는 경우에 당연히 처분을 의무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21대 비례 대표로 선정되면서 회사를 정리하는 시간이 굉장히 촉박했다”며 “직원 고용 안전성 문제가 있었고 코로나로 상황이 안 좋아 당분간 보유하는 것으로 회의를 통해서 결정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향후) 공직자윤리법에 의거한 매각 또는 백지 신탁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야당은 이 후보자의 정부를 상대로 한 소프트웨어 납품도 따졌다. 이성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후보자는 사이버 보안업체 테르텐을 창업하고 지금도 지분 절반 이상을 갖고 있다”며 “후보자가 참여한 각종 위원회에 테르텐 소프트웨어 납품용역 계약이 매우 많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자문위원으로 참여한 곳이 많지만 꼼꼼히 보면 자문위원을 (활동)한 기간과 제품 수주 기간이 크게는 10년 정도 차이가 난다”며 “회사 전체 매출에서 공공기관이 차지하는 비중은 10%도 안 된다” 해명했다.

이 후보자는 이날 “장관에 임명된다면 최소한 납품단가를 연동해야 한다는 문구를 계약서 담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며 중소기업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에 대한 소신도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 등은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을 꾸준히 요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원자재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이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커지고 있다.

이 후보자는 “중기부 장관이 되면 원자재 가격 상승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건가(양금희 국민의힘 의원)”라는 질문에 “납품단가 연동제 시행과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와 인수위에서 검토했을 때 그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정부가 너무 개입하면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자율에 맡기자는 방향”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자율권만으로는 시장에서 해결이 안 된다는 게 제 개인적인 생각”이라며 “특정 상황이 발생하면 어떻게 결론 내릴 것인지에 대한 부분도 약정서에 담아야 한다. 추후 문제 발생 시 기업이 자기를 변호하거나 지키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청문회에서 이 후보자는 중고차 시장 개방에 대한 소신도 밝혔다. 이 후보자는 “중고차 시장이 규모의 영세성에서는 더는 보호 대상이 아니지만 소득의 영세성에서는 보호 대상이 되는 부분도 있다는 개인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결정이 된 사항이기 때문에 번복해서 혼란스럽게 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큰 틀을 변경하지 않는 선에서 세부적인 부분들을 중기부에서 들여다보려고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대차그룹 등은 내년 5월부터 중고차 판매 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