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증권합수단 부활…대검 범죄정보 수집도 살릴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6면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지난 9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지난 9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문재인 정부에서 폐지한 증권범죄합동수사단(합수단)과 범죄정보기획관실(범정기획관실)의 부활을 예고했다. 한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일반 서민들이 직접적인 피해를 입는 자본시장범죄가 증가하는 현실을 감안할 때 합수단의 경우는 즉시 부활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범정기획관실 부활을 통해선 공무원, 정치인 등에 대한 범죄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해 이를 수사로 연결시킨다는 방침이라고 한다.

법조계에선 한 후보자가 장관 취임 이후 김오수 전 검찰총장의 사퇴 이후 총장직이 공석인 상황에서 당분간 법무부뿐 아니라 검찰 조직을 ‘친정’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후임 총장은 검찰인사위원회를 구성한 뒤 총장 후보 추천 절차와 지명, 국회 청문회를 거치려면 두 달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지난 2013년 증권범죄 전문 수사를 위해 설치된 합수단은 금융위·금감원·거래소·국세청 등 50여명의 전문 인력들이 파견 나와 검사들과 같은 사무실에서 자료 분석 및 수사 지원을 하며 ‘여의도 저승사자’로 불렸다. 합수단은 그러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검찰의 직접 수사 기능을 줄이겠다며 2020년 1월 해체했다. 이후 박범계 전 장관이 지난해 9월 1일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수사협력단(협력단)을 신설했지만 검사의 직접 수사는 못하게 하고 금융위 등과 협력 기능만 하게 했다.

관련기사

2년 만의 합수단 부활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폐지 전 합수단이 비직제 직접부서였던 만큼 다시 이를 비직제로 되살리거나 대통령령을 개정해 정식 직제로 할 수도 있다. 합수단이 부활되면 자본시장범죄에는 검사가 직접 투입된다.

검찰의 범죄정보 수집 기능도 되살릴 방침이다. 한 후보자는 청문회 서면 답변서에서 “대검의 수사정보 수집 부서를 폐지하면 부패·경제 범죄 등에 대한 검찰의 직접 수사 기능이 의미가 없어질 우려가 있다”며 “법무부 장관으로 취임하면 대검 정보수집 부서의 순기능을 살리면서 부작용을 방지하는 바람직한 조직개편·제도개선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검찰 내부에서는 사회특권층에 대한 반부패수사가 정상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문재인 정부에선 검찰 범죄정보 수집 관련 직제는 검찰총장 직속 범죄정보기획관실에서 2018년 2월 수사정보정책관실→2020년 9월 대검 차장검사 산하 수사정보담당관실→올해 2월 정보관리담당관실로 세 차례 축소 개편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