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야~기분 좋다" 외친 盧…오늘 평산서 새 삶 시작하는 文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 귀향일인 10일 경남 양산 하북면 평산마을회관 앞에 문 전 대통령 지지자가 문 전 대통령 초상사진으로 만든 피켓을 들어 보이고 있다. 뉴스1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 귀향일인 10일 경남 양산 하북면 평산마을회관 앞에 문 전 대통령 지지자가 문 전 대통령 초상사진으로 만든 피켓을 들어 보이고 있다. 뉴스1

9일 자정 5년 임기를 마무리한 문 전 대통령이 10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평산마을에서 전직 대통령으로서 새 삶을 시작한다.

5년 임기를 마친 대통령이 곧바로 지방으로 내려오는 사례는 2008년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로 귀향한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어 문 전 대통령이 두 번째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14년 전 2008년 2월 24일 퇴임 후 고향 봉하마을에 도착해 주민들과 지지자들을 향해 인사하며 "야~ 기분 좋다"라고 크게 외친 바 있다.

문 전 대통령은 최근까지 "퇴임 후 잊혀진 사람으로 살고 싶다"고 여러 차례 밝혔고, 환영 행사를 여는 것에 대해서도 "굳이 안 해도 된다. 조용하게 사저에 들어가고 싶다"라는 당부를 간접적으로 전한 것으로 알려져 이날 어떤 말을 할지 주목된다.

이날 오전 평산마을은 차분한 가운데 문 전 대통령을 맞이하는 분위기다. 마을주민들은 환영 행사는 하지 않지만 마을회관 앞에 '문대통령님, 평산마을에 오심을 환영합니다', '문대통령님 이웃이 되어 반갑습니다'라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지지자들은 아침 일찍부터 평산마을을 찾았다. 오전 9시 무렵 전국에서 온 지지자 30여 명이 평산마을 앞 광장에 접이식 의자나 돗자리를 깔고 앉아 문 전 대통령을 기다렸다.

지지자들은 '대통령님과 함께한 모든 순간이 좋았습니다'라고 적힌 손 푯말을 들거나 평산마을 회관 앞 안전 펜스에 '대통령 할아버지 사랑해요' 등이 적힌 풍선을 매달았다.

평산마을은 45가구, 100여명 정도가 사는 작은 동네로 마을로 향하는 도로 폭이 좁고 주차공간이 거의 없다.

경찰은 과거 봉하마을, 최근 박근혜 전 대통령 귀향 사례처럼 5000여명 이상이 평산마을을 찾을 것으로 예상해 문 전 대통령 사저를 둘러싼 평산·서리·지산마을 주민 차량을 제외한 차량은 마을 진·출입을 제한하고 있다.

외부인들은 통도사 산문 주차장이나 양산시가 임시로 빌린 통도환타지아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걷거나 마을버스를 타고 평산마을로 향해야 한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 뒤 서울역에서 KTX를 타고 내려온다. KTX울산역(통도사역)에 도착해 간단한 인사를 한 후 10여㎞ 떨어진 평산마을로 향한다.

이어 평산마을 회관에서 이웃으로 살게 될 주민들과 첫 대면을 하고 사저로 향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