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종부세 폭탄 맞았던 영월 ‘창절서원’ 국가문화재 될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20면

강원도 영월에 있는 ‘창절서원’은 지난해 말 예상치 못했던 일로 유명세를 치렀다. 비영리 사단법인 창절서원에 8581만원에 달하는 종합부동산세가 부과된 일이다. 1년 전(480만원)보다 17.8배나 늘어난 종부세에 창절서원 측은 당황했다. 창절서원은 조선시대 비운의 왕 단종을 위해 목숨을 바친 사육신(死六臣) 등 충신의 위패를 모신 사당이다.

비영리 사단법인에 세금 폭탄이 떨어진 건 대폭 강화된 종부세 부과세율 때문이었다. 지난해 강화된 법인 종부세율이 기존 최고 3.2%에서 6%로 오른 데다 토지 임대료와 상가 건물에 대한 부과까지 이뤄지면서 세금이 폭등했다. 당시 창절서원은 법인 소유의 토지 임대료와 상가 건물 등 41건의 공시지가가 12억원으로 산출됐다.

창절서원은 최근 단종을 위해 목숨을 바친 사육신 등 충신을 위한 충절목을 심었다. [사진 창절서원]

창절서원은 최근 단종을 위해 목숨을 바친 사육신 등 충신을 위한 충절목을 심었다. [사진 창절서원]

세금 폭탄을 맞은 창절서원은 억울함을 호소했다. 1972년 영월에 큰 홍수가 날 당시 영월군의 요청으로 서원 소유의 밭을 택지화한 게 화근이 됐다고 한다.

서원 측은 “밭을 택지화한 후 수재민을 위해 군 예산으로 집을 지었고, 서원은 토지 임대료만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원 소유의 땅을 자치단체의 필요 때문에 택지화했고, 땅값 상승과 함께 공시지가도 오르면서 세금 폭탄을 맞게 됐다는 취지다.

결국 이런 사연을 알게 된 세무당국의 특례 적용에 따라 세금이 재조정됐다. 이후 서원 측이 1046만원을 납부하는 선에서 논란은 일단락됐다.

이런 소식이 알려지자 단종의 흔적을 엿볼 수 있는 창절서원에 대해 다시 관심이 쏠렸다. 창절서원은 충신의 위패를 모신 곳으로 1685년에 창건됐다. 1456년 단종 복위를 위해 목숨을 바친 박팽년·성삼문·이개·하위지·류성원·유응부 등 사육신 6인과 김시습·남효온 등 생육신 2인, 순절 충신 박심문과 단종 시신을 모신 엄흥도 등 10인의 위패가 있다.

지난달 24일 찾은 창절서원엔 충절의 상징인 소나무 10그루가 정성스레 심겨 있었다. 높이 2m 안팎인 나무 이름은 충절목(忠節木)이다. 소나무 앞에는 충신들의 본관을 표기한 표지석도 함께 설치돼있다.

‘창절서원 창절사’는 국가지정문화재 승격 여부로도 최근 재부각됐다. 문화재청은 최근 창절서원에 대한 현지조사를 마치고, 승격 추진 대상 12건의 조사보고서를 작성 중이다. 보고서 작성이 완료되면 전문가 지정 조사와 문화재위원회 등을 거쳐 지정 예고를 하게 된다. 문화재청은 창절서원에 대한 검토 결과가 올해 안에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영월에는 창절서원처럼 단종의 흔적들이 곳곳에 남아 있다. 대표적인 게 지난 1일 막을 내린 ‘제55회 단종문화제’다. 행사가 열렸던 단종의 묘(장릉)는 200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조선왕릉 40기 중 하나다.

육지 속의 섬이자 단종의 유배지인 청령포도 시간 여행을 떠날 수 있는 곳이다. 남한강 상류에 위치한 청령포에 배를 타고 강을 건너 들어서자 우뚝 서 있는 소나무 한 그루가 있었다. 30m 높이의 이 나무는 단종의 한이 서려 있는 관음송(觀音松)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