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딸 스펙 부모찬스 논란…한동훈 “사회적 혜택 받은 건 맞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서 “저는 독직폭행도 당한 보복수사의 피해자”라며 “장관이 되면 보복수사와 같은 말이 나오지 않도록 철저히 감독하겠다”고 말했다.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시절이던 2019년 조국 전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와 ‘채널A 사건’ 이후 네 차례 좌천 인사를 당한 것에 관해선 “무혐의 결정이 난 사안으로 누명을 씌우기 위해 공작한 사람이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사들이 독립된 환경에서 소신을 갖고 진실을 파헤쳐 책임 있는 사람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구체적 사건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가 9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가 9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한 후보자는 자신의 딸이 고교 재학 중 작성한 논문·에세이 등과 봉사활동·수상 내역 등에 대해 제기된 각종 논란에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김용민 민주당 의원이 딸에 대한 수사 필요성을 제기하자 “입시에 쓰이지도 않았고, 쓰일 계획도 없는 습작 수준 글을 올린 것을 갖고 수사까지 말씀하시는 건 과한 말씀 같다”고 맞받았다. 다만 딸의 스펙과 관련해 “사회적 혜택을 받았다는 것을 저희 가족도 이해하고 있다. 제 딸에게 항상 살면서 봉사하면서 살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강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 후보자는 “딸은 미성년자로서 감당하기 어려운 공격을 당하고 있어서 충격을 받은 상태”라고 전하기도 했다. 이에 김용민 의원이 조 전 장관의 딸 조민(31)씨 입시 비리 수사와 관련해 “그래서 여중생(조씨) 일기장까지 압수수색하고 들여다봤냐”고 쏘아붙이자, 한 후보자는 “수사팀에 물어보니 일기장을 압수한 적이 없다고 한다. 잘못 알고 계신 것 같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조 전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딸의 중학생 시절 일기장은 딸의 항의로 현장에서 돌려주었으나, 고교생 시절 일기장은 압수해 갔다”고 재반박했다. 이에 한 후보자는 “일기장이 아니라 일정표를 압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강욱 민주당 의원은 한 후보자 딸이 복지관에 노트북을 기부한 것과 관련해 “물품을 지급했다는 기증자가 한 아무개로 나왔다”며 어머니 인맥을 이용해 기업으로부터 후원받아 딸 명의로 기부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에 한 후보자는 “한OO이라고 된 건 ‘한국쓰리엠’ 같다. 영리 법인이라고 돼 있지 않냐. 다시 확인해 보셨으면 좋겠다”고 반박했다. 또 김남국 민주당 의원은 한 후보자 딸의 논문을 두고 “논문을 이모하고 같이 1저자로 썼다”고 주장했다. 이에 한 후보자는 “누구 이모를 말씀하시는 거냐. 이모와 논문을 같이 썼다는 얘기는 처음 들어본다”고 말했다. ‘이모(某) 교수’를 이모로 오인한 듯, 김 의원은 이후 잘못 질의했다는 취지로 말했다.

한 후보자는 ‘검수완박’에는 일관된 반대 입장을 내놨다. 그는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과의 문답에서 “위헌 소지가 상당히 높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에게 피해를 주는 잘못된 내용의 법이 잘못된 절차로 제정된 것”이라고 했다. 특히 ‘인혁당 사건’을 예로 들었는데 “과거 인혁당 사건에서 수사검사가 증거가 부족하다고 기소를 안 하겠다고 버텼다. 그때 검사장이 당직검사에 배당해서 기소했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에는 여야가 한 후보자를 사이에 두고 의사진행발언과 신상발언 등으로 공방을 벌이면서 청문회가 파행했다. 결국 두 차례 정회 끝에 이날 오후 2시10분쯤 속개된 회의에서 서로가 양보하기로 합의하면서 일단락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