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국 주장한 '조민 일기장 압수'…한동훈 "안했다, 잘못 안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딸 조민씨의 일기장을 압수했다는 주장에 대해 "그런 적이 없다고 한다"고 밝혔다.

한 후보자는 9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일기장 압수' 주장에 대해 "여러 번 말씀하시는데, (당시) 수사팀에 '압수한 적이 있냐'고 물으니 '없다'고 한다. 잘못 아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김 의원이 딸의 스펙 논란에 대해 "수사가 필요하다"고 하자, "(딸의 리포트 등은) 실제로 입시에 사용된 사실이 전혀 없고, 입시에 사용할 계획도 없다"고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러면서 "논문 수준은 아니며, 고등학생이 연습용으로 한 리포트 수준의 짧은 글들 2~3페이지 많으면 6페이지의 영문 글들을 모은 것"이라며 "습작 수준의 글을 올린 것을 두고 수사까지 말씀하시는 건 과하다"고 덧붙였다.

딸의 봉사 활동 논란에 대해 한 후보자는 "일회성이 아니라 3년 가까이 하고 있고 도움을 받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노트북 기부 논란에는 "폐기처분을 할 것을 기증한 것인데 오히려 장려해야 할 부분이 아닌가 싶다"고 맞섰다.

한 후보자는 "제 딸은 미성년으로, '좌표찍기' 후에 감당하기 어려운 욕설 등 공격을 당하고 있어서 충격을 받은 상태"라고 말했다. 또 온라인에서 관련 자료가 삭제되고 있다는 지적에 "봉사활동 가담자들도 다 미성년자"라며 "공격을 받고 싶지 않기 때문에 자료를 내리는 걸 뭐라고 욕할 수는 없지 않겠느냐"고 되물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뉴스1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뉴스1

조국 "내딸 고교 일기장·생기부 압색"

한편 조 전 장관은 지난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 후보자 딸의 논문대필 정황' 한겨레 기사를 공유하며 "내 딸의 체험·인턴활동을 확인한다는 이유로 한동훈 대검 반부패 부장 지휘에 따라 내 딸의 고교 시절 일기장, 신용카드·현금카드 내역,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등이 압수수색 되던 중 또는 그 후 이런 일(딸 대필정황)이 진행되고 있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면서 "내 딸의 경우 불법으로 유출된 고교 생활기록부에 기록된 경력 관련 기관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이 이뤄졌다"며 "그리고 그 불법 유출자의 신원은 확인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당시 누가 유출했을까. 왜 못 잡을까"라고 덧붙였다.

조 전 장관은 재차 글을 올려 "딸의 중학생 시절 일기장은 딸의 항의로 현장에서 돌려주었으나, 고교생 시절 일기장은 압수해갔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