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머스크의 충격 예언 "일본은 결국 존재하지 않게 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 AP=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 AP=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일본의 출산율 저하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를 냈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이 9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머스크는 전날 자신의 트위터에 지난해 10월1일 기준 일본의 총인구가 전년보다 64만4000명 감소한 1억1550만2000명으로 사상 최대의 하락폭을 기록했다는 뉴스를 공유했다.

머스크는 “뻔한 이야기지만, 출산율이 사망률을 웃돌면서도 무언가가 변하지 않는 한 일본은 결국 존재하지 않게 될 것”이라며 “이는 세계에 큰 손실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테슬라는 전기자동차용 전지 분야서 일본 파나소닉과 제휴하는 등, 일본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며 머스크가 우려하고 있는 바를 전했다.

머스크는 2017년부터 세계 인구 감소가 심각한 문제라는 것을 지적해왔다. 머스크는 지난해 9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도 “인류 문명의 최대 위험은 급속히 감소하는 출생률”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머스크가 일본의 인구 문제를 언급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경우라고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보도했다.

수십 년 동안 일본은 심각한 저출산 문제에 시달려왔다. 지난해 일본 총무성이 경로의 날(9월20일)에 발표한 바에 따르면 일본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이 29.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