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남국 "이재명 계양을 당 위한 일, 이준석이 괴롭힐까봐 만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재명 당 상임고문, 윤후덕 의원(왼쪽부터). 임현동 기자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재명 당 상임고문, 윤후덕 의원(왼쪽부터). 임현동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6·1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보궐선거에서 '경기도 연고'인 성남 분당갑이 아닌 인천 계양을에 출마하는 데 대해 김남국 의원은 "본인이 승부를 내는 것보다 당과 전체 지방선거를 살려야 된다는 필요성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 6일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해 '이 고문이 안철수 후보가 출마하는 분당갑에서 정면승부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안 후보와 한판승부하는 것도 좋은 일이겠지만 본인이 승부를 내서 본인과 안 후보가 두각을 보이는 것보다 인천시장 선거와 인천시 선거를 살려야 된다는 이야기가 많았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지금 이재명의 정치, 당과 전체 지방선거를 살려야 된다, 모멘텀을 만들어야 된다는 필요이기 때문에 프레임을 벗어나서 계양으로 가야된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함께 출연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당의 필요 때문이라고 하지만 국민들은 그런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며 "대선에서 패배한지 두 달밖에 되지 않았고, 복귀 명분이 부족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진 전 교수는 "정치적 고향이라고 하는 성남 분당갑이 아닌 연고가 전혀 없는 인천 계양을을 택한 것도 대결을 피하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들게 한다"고 했다.

이에 김 의원은 "그런 비판이 있을 것으로 예상을 했고 부담이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출마를 해야 된다라는 필요성을 많이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그런 비판을 감수하고 또 당을 살려야 된다라는 이야기가 많았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윤석열 당선인이 잘하고 있다면 그런 여론이 적었을 텐데 인수위에서 약속했던 공약들이 다 후퇴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한 야당으로서의 정책적인 선명성 이런 것들을 이야기하기 위한 메시지, 메신저로서 역할을 위해서 필요성이 좀 이야기가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이 고문을 겨냥해 "경기도지사 출신이 인천광역시에 출마한다면 그냥 도망가는 것" 등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 데 대해 김 의원은 "이렇게 이 대표가 괴롭힐까 봐 출마하지 말자고 말렸다"고 반응했다. 김 의원은 "이런 농담도 농담 반 진담 반으로 했었는데 (예상대로 이 대표가 괴롭히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7일 중 이 고문의 구체적인 메시지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일요일(8일)은 석가탄신일이니까 좀 더 빠르게 국민들 앞에서 본인 입장을 밝힐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