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금리 쇼크' 금융시장…화석연료 베팅 버핏, 급락장서 뭘 챙겼나 [도전! 경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

기다리시던 퀴즈 브리핑, 이번 주 경제 뉴스를 가져왔습니다. 5월 첫째 주(1~6일)에는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서 마스크를 벗고 신선한 봄바람을 맞을 수 있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도 화제였습니다. 한국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금융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퀴즈를 풀면서 한 주간 경제 소식 확인해보세요.

도전! 경제뉴스 퀴즈왕

5월 첫째주, 경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워런 버핏은 올해 1분기 510억 달러어치의 주식을 사들였습니다. 특히 코카콜라를 제치고 4번째로 비중이 큰 종목이 된 미국의 석유회사에 관심이 쏠렸습니다. 이 회사는 어디일까요.

정답 : 2번 셰브론( 버핏의 투자회사 버크셔 해서웨이는 셰브론 주식을 지난해 45억 달러에서 올해 1분기 259억 달러로 늘렸습니다. 버핏은 옥시덴탈페트롤리엄도 추가 매수해 화석연료에 대한 투자를 늘렸습니다. )

Q2 :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돕기 위해 최대 10년 만기의 장기자산형성 금융상품 출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최대 1억원을 마련하게 해준다는 이 통장은 무엇일까요.

정답 : 3번 청년장기자산계좌( 인수위는 최장 10년 간 저축을 하면 원금과 정부 보조금 등을 합쳐 1억원의 목돈을 마련해주는 청년장기자산계좌를 내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다만 지원대상과 지원수준 등은 확정하지 않았다. )

Q3 : 통계청이 3일 발표한 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금융위기인 2008년 10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지수는 1년 전보다 얼마나 올랐을까요.

정답 : 2번 4.8%( 4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4.8% 올랐습니다. 2008년 10월(4.8%) 이후 최고치이고, 3월(4.1%)보다 오름폭이 커졌습니다. 미국의 3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8.5%였습니다. )

Q4 : 삼성전자는 미국 4위 이동통신사와 1조원 이상의 5G 이동통신 장비를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회사는 어디일까요.

정답 : 3번 디시네트워크( 디시네트워크는 2020년 이동통신 시장에 진출한 이동통신 사업자입니다. 삼성전자는 2020년 월 미국 1위 이동통신사인 버라이즌과 7조9000억원의 장비 계약을 맺기도 했습니다. )

Q5 : 미 연방준비제도(fed)는 이달 4일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인상했습니다.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포인트 인상하는 걸 무엇이라고 할까요.

정답 : 1번 빅스텝( 베이비스텝(0.25%포인트 인상)과 대비해 빅스텝(0.5%포인트 인상)으로 표현한다. 자이언트스텝(0.75%포인트 인상), 점보스텝(두 차례 이상 0.5%포인트 씩 금리 인상) 등이 있다. )

Q6 : 미국 투자은행 제프리스는 금리인상기 '팡'(FAANG)을 대신 '망'(MANG)을 각광받을 투자처로 제시했습니다. 망에 포함된 회사가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3번 아마존( 망(MANG)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엔비디아(NVIDIA), 구글의 앞글자를 딴 조어다. 팡(FAANG)은 페이스북(현 메타플랫폼스),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등이다. )

Q7 : 코로나19 방역조치가 완화되며 경기 개선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5월 전망 경기지수도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전망경기지수의 약어는 무엇일까요?

정답 : 1번 BSI( 소상공인의 5월 전망 경기지수(BSI)는 전월보다 10.8포인트 오른 101을 기록했습니다. BSI가 100 이상이면 경기가 호전될 것이라고 보는 사람이 많다는 뜻이다. )

Q8 : 미국의 미디어기업인 이 회사가 올해 6월부터 한국에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이 회사는 어디일까요.

정답 : 1번 파라마운트글로벌( 파라마운트글로벌은 오는 6월부터 자사의 OTT인 파라마운트플러스를 한국에서 서비스한다. 티빙과의 제휴를 통해 서비스할 것으로 보인다. 파라마운트는 CSI와 NCSI 등 인기 드라마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

문제 중 문제 정답!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