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올해 안에 코로나19 이전 일상회복 가능”…경기도민 여론조사

중앙일보

입력

경기도민 가운데 절반가량이 올해 안에 코로나19 이전과 같이 일상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가장 하고 싶은 일로는 여행과 문화 활동을 꼽았으며 동창회 같은 사적 모임이나 스포츠 레저활동이 뒤를 이었다.

경기도

경기도

‘내년 이내’ 34%, ‘2024년 이후’ 14%  

5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인 지난달 23일 만 18세 이상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에서 코로나19 이전 일상으로 회복하는 시기에 대해 ‘올해 상반기 내’ 10%, ‘올해 하반기 내’ 35% 등 응답자의 45%가 연내로 전망했다. 이어 ‘내년 이내’ 34%, ‘내후년인 2024년 이후’ 14%, ‘불가능’ 1%로 조사됐다.

경기도

경기도

가장 하고 싶은 일, 국내 여행(57%),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가장 하고 싶은 일(중복 응답)로는 국내 여행(57%), 해외 여행(54%), 문화예술·경기 관람(54%), 근교 나들이(53%) 등 여행이나 문화 활동을 많이 꼽았다.

동창회·야유회·직장회식 등 사적 모임(48%), 결혼·돌잔치 등 가족 모임(48%), 스포츠·레저 활동‘(47%) 등도 많았다. ‘주점, 노래방, 클럽 등 유흥시설 방문’은 21%로 가장 낮았다.

경기도

경기도

거리두기 해제 후에도 생활방역 수칙 준수(81%)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에도 주위 사람들이 마스크 착용 등 일상 속 생활방역 수칙을 준수하는지를 두고는 81%가 ‘잘 지키고 있다’고 응답했다. ‘잘 지키고 있지 않다’는 응답은 17%에 불과했다.

경기도

경기도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이전보다 외부활동 횟수가 늘어났다’는 응답은 30%, ‘해제 이전과 비슷하다’는 65%, ‘이전보다 횟수가 줄었다’는 5%로 각각 조사됐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류영철 경기도 보건건강국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일상 속 감염 차단을 위한 생활방역 수칙 준수가 더 중요해졌다”며 “예방접종, 마스크 착용, 손 씻기, 환기·소독, 사적 모임 최소화, 코로나19 증상 발생 시 진료받기 등 개인 방역 수칙 실천에 적극적으로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가 여론조사기관인 (주)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전화 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신뢰수준은 95%, 표본오차 ±3.1%포인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