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은혜 얼굴' 후폭풍…국힘 "여성비하" 김동연 "국어공부해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후보가 “경기도지사는 얼굴로 일하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발언한 것을 두고 맞상대인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 측이 “여성 비하”라고 비판했다. 김동연 후보 측은 이에 “말을 비틀어 왜곡한다”며 “국어 공부를 더 하라”고 반박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는 4일 오전 국민의힘 경기도당에서 교육공약 발표 이후 이어진 김동연 후보의 ‘얼굴’ 발언 관련 질문에 “제가 따로 드릴 말 없다”면서도 “직장에서 실력과 능력으로 검증받기를 원하는 여성 입장에서 외모라는 잣대로 평가받는다는 데 대해 상당히 거북함을 느낀다”고 밝혔다.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지사 후보(왼쪽)과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후보. [중앙포토]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지사 후보(왼쪽)과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후보. [중앙포토]

김정재 의원 등 국민의힘 여성 의원들도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직도 여성을 외모로 판단하는 김동연 후보의 저급한 인식에 충고한다”며 “‘얼평(얼굴 평가)’ 후보 김동연은 사퇴하라”고 강조했다.

이는 지난 2일 김동연 후보가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경기지사는 입으로 일하는 것도 아니고, 얼굴로 하는 것도 아니고, 이미지로 하는 것도 아니다”라고 한 발언에서 비롯됐다. 이에 지난 3일 김은혜 후보 측 박기녕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얼굴 운운하며 여성 비하 발언을 한 김동연 후보는 경기지사 자격이 없다”며 “즉각 사과하라”라고 요구했다.

김동연 후보 측은 4일 “여기서 ‘얼굴’이란 지명도나 유명세를 의미한다”고 반박했다. 김동연 후보 측 이경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국민의힘이 전가의 보도를 또 들고 나왔다. 발언 왜곡, 말의 의미 비틀기라는 특기를 발휘하는 것이 새삼스럽지 않다”며 “김은혜 후보가 김동연 후보의 발언을 왜곡해 여성비하라고 하는 것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 국어·정치 공부 더 하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