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녀 '인턴 3관왕' 논란에, 이상민 "아빠찬스 전혀 상관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하고 있다.김성룡 기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하고 있다.김성룡 기자

'인턴 3관왕' 아빠찬스 의혹 적극 해명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가 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그간 제기된 ‘아빠 찬스’ 특혜나 세금회피 의혹 등에 대해 적극 해명에 나섰다. 반면 친일재산귀속법 위헌소송 논란에 대해 잘못된 관행이었음을 인정했고, 문제가 됐던 위장전입에 대해선 사과 의사를 재차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장녀의 아빠 찬스 특혜 의혹과 관련한 질의에 “적어도 ‘아빠 찬스’라고 하면, 아빠의 권한·지위를 이용해 다른 사람의 기회를 탈취하거나 얻을 수 없는 기회를 얻었을 때 사회적 비난이 돼야 한다”며 “그런 측면에서 저희 자녀는 아빠 찬스와는 전혀 상관없다”고 답했다. 대학 졸업 후 일절 취업하지 않은 만큼 아빠 찬스와는 거리가 있다는 취지다.

이 후보자 장녀는 부친의 서울대·사법연수원 동기인 한 국회의원의 입법보조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또 부친이 재직하던 법무법인(율촌)에서 2주 체험학습을 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임호선·한병도 의원은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거론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완주(오른쪽), 김민철 의원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아들의 병역 관련 자료를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살펴보고 있다. 김성룡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완주(오른쪽), 김민철 의원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아들의 병역 관련 자료를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살펴보고 있다. 김성룡 기자

모친 아파트 근저당…탈세의혹 제기

이날 인사 청문회에선 이 후보자가 2018년 12월 모친의 경기도 일산신도시 아파트에 공시가(1억8000만 원)보다 높은 2억 원의 근저당권을 설정한 것을 두고도 설전이 오갔다. 민주당에선 공동주택에 근저당이 설정된 경우 채무액을 제외한 집값을 기준으로 상속세나 양도세가 부과되는 만큼 탈세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 등에 의해) 집이 함부로 처분될 위험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또 5억 원 이하는 상속세가 전혀 부담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이 후보자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충암고·서울대 법대 후배다. 사석에선 윤 당선인을 ‘형님’으로 부른다고 했다. 이런 학연이 도마 위에 오르면서 이 후보자가 윤 당선인 ‘테마주’로 불린다는 비상장 주식을 보유한 사실도 논란이 됐다. 그는 주당 500원에 1만주를 사들였는데, 해당 업체는 지난달 2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국책과제 수행기관으로 발탁됐다.

이 후보자는 “지인 추천으로 매수했다”고 답했다. 이 후보자는 “상장될 경우 최소 10배, 많게는 수십 배 차익을 누릴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자 매각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윤 당선인 사석에서 '형님'이라 불러 

배우자의 탈세 의혹에 대한 해명도 이뤄졌다. 이 후보자 배우자는 2018년~2020년 자신의 친오빠가 운영하는 숙박 업무 위주의 가족회사에서 통역·번역 일을 하며 근로소득 5000만 원과 종합소득 2억 원을 신고했다. 이를 놓고 민주당에선 “탈세 목적의 분리 신고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는 “배우자가 처남 가족이 운영하는 개인사업체에서 프리랜서(종합소득 신고자)로 번역 교정 일을 했다”며 “개인사업체가 법인인 ‘가족회사’(U사)로 흡수돼 배우자가 해당 회사의 직원(근로소득 신고자)으로 변경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같은 기간 “가족 간 채무 관계에서 발생한 이자소득이 종합소득으로 신고된 부분도 있다”고 덧붙였다.

질의 듣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질의 듣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친일파 후손 소송 대리인에 이름 올려 

반면, 그는 위장 전입에 대해선 재차 사과 의사를 밝혔다. 이 후보자는 2004년 자녀의 캐나다 유학 시절 서울 서초구 우면동에 홀로 거주했다. 그러다 딸의 중학교 배정을 앞둔 시점에서 부인이 강남구 도곡동 오피스텔로 주소를 옮긴 게 확인됐다. 이 후보자는 이에 대해 “당시 우면동에 살고 있었는데 중학교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서영교 의원은 “그럼 우면동 모든 아이가 도곡동으로 위장 전입해야 하나”고 따졌다. 결국 이 후보자는 다시 한번 사과 의사를 전했다.

이 밖에 이 후보자는 법무법인 율촌 재직 당시 친일파 방태영 후손의 친일재난귀속법 위헌소송 변호인단에 참여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된 바 있다. 행안부는 반민족행위 진상규명과 강제노역 피해자지원 관할부처여서다. 이 후보자는 “로펌 관행으로 이름만 올리고 소송엔 일절 관여하지 않았으나 잘못된 업무 관행이었다”며 “(이런 관례를) 한 사람 한 사람 고쳐나가야 한다”라고도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