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4000억 도둑질, 완벽히 하자"…대장동 사업전 남욱이 한 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남욱 변호사. 뉴시스

남욱 변호사. 뉴시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로비 의혹을 받는 남욱 변호사가 대장동 사업을 두고 "4000억원짜리 도둑질"이라고 말한 녹취록이 법정에서 재생됐다.

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 22부(재판장 이준철)심리로 열린 유 전 본부장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정민용 변호사, 남 변호사, 정영학 회계사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위반(배임) 재판에서 정 회계사가 남 변호사 등과 나눈 대화를 녹음한 파일이 재생됐다.

검찰은 2014년 11월 5일 남 변호사와 정 회계사의 대화 내용이 담긴 녹음파일을 공개했다. 검찰은 "정민용 변호사와 김민걸 회계사가 공사에 취업하고 남 변호사가 정 변호사에게 대장동 사업 잘 부탁드린다고 휴대전화를 만들어 주면서 얘기한 부분이 확인된다"고 설명했다.

또 "통화 말미에 남욱이 '4000억짜리 도둑질하는 데 완벽히 하자, 문제 되면 게이트 아니라 대한민국을 도배할 것'이라고 말하는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녹음파일에서 남 변호사는 "(김민걸 회계사에게) 대한민국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울 사람 누구냐, 정영학 회계사라고 내가 그랬다"며 "(김 회계사에게) 뭐가 걱정이냐. 휴대전화 만들어서 3개월만 비밀리에 통화해 추진, 정리하면 끝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 변호사는 대장동 사업을 두고 "4000억원짜리 도둑질"이라며 "(문제가 되면) 게이트 수준이 아니라 대한민국을 도배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화천대유와 관계사인 천화동인 1~7호는 대장동 개발사업 시행사인 특수목적법인 성남의뜰이 전체 주주에게 배당한 5903억원 중 68%인 4040억원을 배당금으로 받았다.

남 변호사 등은 화천대유와 그 관계사 천화동인 1~7호에 최소 651억원 상당의 택지개발 이익과 최소 1176억원 상당의 시행이익을 몰아주고 공사에 수천억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특경법상 배임) 등으로 기소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