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커머스·헬스케어·교육·블록체인…90년대생, CHEBB에 꽂혔다 [90년대생 창업자가 온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2면

중앙일보 팩플팀과 국민대 혁신기업연구센터는 지난 2월 기준 투자 유치 실적이 있고, 기업·창업자 정보가 충분히 공개된 국내 스타트업 중 1990년대생이 설립한 80개사를 추려, 이들의 사업 분야를 분석했다. 그 결과 90년대생 창업자들은 C(커머스), H(헬스케어), E(에듀케이션), B(B2B 소프트웨어), B(블록체인)에 집중적으로 도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버티컬 커머스와 기업용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형 소프트웨어)가 각 12곳으로 가장 많았다.

90년대생이 창업한 분야.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90년대생이 창업한 분야.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① 딥버티컬 커머스=80년대생이 창업한 컬리와 오늘의집이 ‘식품의 모든 것’, ‘인테리어의 모든 것’을 지향했다면 90년대생의 창업은 더 좁고 깊고 뾰족한 커머스, 이른바 딥버티컬 커머스로 세분화하는 경향을 보였다. 주류 데일리샷, 간편식 윙잇, 동아시아 식기 서울번드,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 라이프라이크(그라인더) 등이 그 예다.

『K를 생각한다: 90년대생은 대한민국을 어떻게 바라보는가』의 임명묵 작가는 팩플팀에 “90년대생들은 파편화된 미디어 환경에서 좁고 특정한 관심사를 중심으로 사람들이 모이는 걸 보며 자랐기 때문에 구체적인 타깃팅에 익숙하다”고 말했다.

② 헬스케어=당뇨관리 플랫폼 닥터다이어리, 멘탈케어 AI 트로스트 등 디지털 헬스케어도 90년대생 창업자들이 주목한 시장이다. 분석 대상 스타트업 중 9곳이 해당. 글로벌 스타트업 조사기관 CB인사이츠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디지털 헬스시장 벤처투자액은 전년 대비 79% 증가한 572억 달러(71조원)였다.

③ 에듀테크=다종다양한 에듀테크(7개사)의 등장도 눈에 띈다. AI 수학교육 콴다(매스프레소), 수학대왕(튜링), 소통 플랫폼 클라썸 등이 대표적. 학창 시절 피부로 느꼈던 문제의식이 창업으로 이어진 경우들이다.

이들의 주 타깃층인 10대 학생, 20대 취업준비생, 30대 직장인이 ‘교육’을 통해 개인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데 익숙한 세대란 점도 스타트업엔 기회였다. 일반인 전문가들로부터 대입·취업·승진 노하우를 배우는 온라인 강의 클래스101과 탈잉이 그 사례다.

④ B2B SaaS=기업이 필요로 하는 업무용 솔루션을 구독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B2B SaaS 시장은 인사나 채용, 평가, 데이터 관리 등 기업의 거의 모든 업무에 침투하는 중이다. 90년대생 창업자 스타트업 가운데선 인재 채용 솔루션 그리팅(두들린), 인사관리 솔루션 시프티, AI용 데이터 플랫폼 슈퍼브 AI, 위조품 판별 AI 마크비전 등이 대표적이다.

두들린 이태규(27) 대표는 “B2B SaaS는 고객사 니즈에 맞출 줄 아는 유연한 대응력이 필수”라며 “린(lean, 빠르고 가뿐)하게 일할 줄 아는 90년대생들에게 많은 기회가 오고 있다”고 했다.

글로벌 창업 생태계에선 SaaS 유니콘이 이미 100개 이상 등장했지만, 국내엔 아직 이 분야 유니콘이 없다. 이람 TBT 대표는 “인사 관리나 주주명부 관리 등 보편적인 서비스들은 규모를 키울 것이고, 업계별 특화 서비스들은 올해부터 더 많이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⑤ 블록체인=투자사나 규제당국으로부터 혁신성을 인정받은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블록체인 기반 물류·금융 기술을 개발 중인 블록오디세이 연창학(28) 대표는 “AI는 데이터 규모에서 구글·네이버 같은 대기업을 이길 수 없다”며 “기회는 블록체인에 있다”고 했다. 이 회사는 누적 390억원을 투자받았다.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부동산 조각투자 루센트블록 허세영(32) 대표도 “데이터를 나누어 보관하자는 철학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분산과 공유의 시대정신과도 부합한다”고 말했다.

※ 이 기사는 중앙일보 팩플팀이 쓴 ‘90년대생 창업자가 온다’ 시리즈 2회의 요약본입니다. 비즈니스의 미래를 이끌 창업자들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풀버전 기사(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68318 )를 보세요.

90년대생 창업자가 온다 by FACTPL

팩플팀이 미래 산업(Future of Business)의 주인공이 될 90년대생 창업자, 이들이 뛰어든 비즈니스와 기술에 대한 심층 리포트를 선보입니다. ‘90년대생 창업자가 온다’ 시리즈는 3일 1~3회가, 4일부터 4~6회가 하루 한 편씩 공개됩니다.

90년대생 창업자가 온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90년대생 창업자가 온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① 넥스트 이해진·김범석·김슬아 여기서…90년대생 창업자가 온다
② 글로벌 주류 노리는 90년대생, ‘쳅(CHEBB)’에 걸었다
③ 통계로 본 90년대생 창업…여성 늘고, SKY 줄고, 무대는 글로벌
④ 너의 성장은 곧 나의 성장…“격자무늬처럼 일하라”
⑤ 00년대생 창업자 ‘호모 메르카투스’도 온다
⑥ 글로벌도 이미 90년대생이 주도…“韓 90년대생, 훨씬 글로벌하게 성공할 것”

더중앙 팩플 홈에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joongang.co.kr/factpl

더중앙 팩플 홈에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joongang.co.kr/factpl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