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인철 '방석집'서 논문심사 의혹…"아가씨·마담도 축하해줬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이른바 '방석집'이라고 불리는 곳에서 접대를 받으며 박사학위 제자 논문심사를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2일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김 후보자의 제자 자서전에서 그가 지난 99년 제자의 박사학위 논문심사 과정에서 '방석집'에서 접대를 받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 후보자는 한국외대 행정학과 교수로, 총장을 역임했다.

국민의힘 인천 연수구청장 후보 경선에 출마했던 이성만씨는 출마를 앞두고 지난 3월 『비교하지 마라, 하나뿐인 삶』이란 제목의 자서전을 냈다.

이 책의 '방석집에서의 논문 심사'라는 부분에서 이씨는 "총 다섯번의 논문 심사 과정을 세 번으로단축할 수 있었다. 모두가 지도교수의 도움 때문이었다"며 "나는 최종 논문 심사를 광화문에 있는 한식집에서 했다. 일명 '방석집'이라고 불리는 곳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곳은 술을 다른 곳보다 비교적 분위기 있게 마실 수 있는 공간이었다"며 "그렇지만 지불해야 할 비용은 보통의 음식점과 달리 적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우연히 논문심사 이야기가 나왔는데 주인 마담이 최종심사를 이곳에서 하면 어떻겠냐고 제안했다. 처음에는 논문의 통과 여부를 결정하는 장소로는 적절하지 않다 싶었다"며 "김인철 지도교수가 승낙했다"고 했다.

또 "심사가 진행되는 중에 가벼운 차와 과일이 들어왔는데 주인 마담의 정성과 배려가 담겨있었다. 마치 주인 마담이 박사후보자 같았다"며 "방문을 열고 들어섰더니 주심이 '이성만 박사, 술 한잔 받게' 했다. 논문 통과를 알리는 일성이었다"고 회고했다.

그는 "논문 심사가 통과로 발표되자 아가씨들과 마담도 마치 자신들의 일인 양 기뻐하며 자리를 옮긴 무교동 선술집에서 새벽 3시가 되도록 함께 축하해줬다"며 "워낙 재미있게 치렀던 뒤풀이였던지라 지금도 한국외대에서는 회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 의원은 "논문 표절부터 업무추진비 부정 사용, 온가족 풀브라이트 장학금 수혜 의혹을 포함해 지금까지 나온 의혹만으로도 실격"이라며 "방석집 논문 심사까지 후보 이전에 학자·교수으로서 자격이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준비단 측은 "이에 대해 확인중"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