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진중권, 최강욱 겨냥 "짤짤이 왜 숨어하나…억지 구개음화 말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당내 온라인 회의 중 성희롱 논란이 불거진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해 “억지로 구개음화하지 마시라”며 직격했다.

진 전 교수는 2일 페이스북에 “짤짤이를 왜 숨어서 하느냐”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또 “문법에도 안 맞고 맥락에도 안 맞는다”고 비판했다.

앞서 최 의원은 지난달 28일 오후 5시에 열린 민주당 법제사법위원들의 온라인 화상회의에 참석했다.

복수의 참석자에 따르면 최 의원은 동료 A의원의 카메라가 꺼져 얼굴이 화상회의 화면에 뜨지 않자 “얼굴이 안 보인다. 숨어서 무엇을 하냐”고 물었다고 한다.

이에 A의원이 “얼굴이 못 생겨서요”라며 농담조로 답하자 최 의원은 성적 행위를 연상시키는 비속어를 사용해 A의원의 행동을 되물었다고 한다.

이날 회의는 향후 인사청문회 방향 등을 논의하기 위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이 모인 자리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법사위원 중 유일한 여성인 이수진(서울 동작을) 의원 등 일부는 불참했고, 이들을 대신해 보좌진이 참석했다고 한다. 여성 보좌진도 화상 회의에 참석했다.

최 의원 측은 그러나 보도 내용을 부인했다. 최 의원 측은 “해당 의원이 보이지 않자 최 의원이 장난을 치는 식으로 발언을 한 것은 사실”이라며 “‘어린 학생들이 짤짤이 하는 것처럼 그러고 있는 것이냐’고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짤짤이’는 학생들이 하는 일종의 ‘돈 따먹기 놀이’를 뜻한다.

최 의원은 보도가 나온지 4시간여 만에 페이스북 계정 ‘최강개혁 최강욱 의원실’을 통해 입장문을 배포하고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한창 진행되는 도중에 나온 보도라 더욱 당혹스럽다. 법사위원들 간 검찰개혁 관련 논의가 진행되는 중이었고 심각한 분위기를 환기하기 위한 가벼운 농담에 불과한 발언이었음에도 취지가 왜곡되어 보도된 것에 심각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했다.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2일 오후 당 고위전략회의에서 최 의원에 대한 징계 검토를 지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