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北피살 공무원 유족 만난 安 "정부, 누구 비위 맞추려는 거냐 "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중앙포토]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중앙포토]

안철수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 위원장이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 진실규명을 시작으로, 지난 5년간 왜곡되고 은폐된 많은 사안들이 하나하나 바로 잡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2일 2년 전 서해상에서 북한군에 피살된 공무원의 유족을 만난 뒤 페이스북에서 "오늘 북한군에 의해 서해상에서 피격돼 돌아가신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유족을 만났다. 유가족의 피눈물은 여전히 마르지 않고 있었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사건 초기부터 정부의 설명에 납득이 가지 않았다"며 "그 지역 해류를 누구보다 잘 알고 구명조끼를 입고는 일정 시간 이상 생존할 수 없음을 잘 아는 분이 헤엄쳐 월북을 시도했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런데도 정부 당국은 뭐가 무서운지, 누구 비위를 맞추려는지 몰라도 월북으로 단정하며 돌아가신 분의 명예를 훼손하고 제대로 된 진상규명에 나서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심지어 유가족이 제기하고 법원이 인용한 정보공개 결정에 당연히 응해야 함에도 항소하며 여전히 유가족을 괴롭히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미 (윤석열) 당선인도 후보 시절 철저한 진상규명을 약속한 만큼 새 정부가 들어서면 실체적 진실 규명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며 "이번 정부 동안 흰 것이 검은 것이 되고 검은 것이 흰 것으로 둔갑하는 사례가 많았다. 새 정부에서는 정치 보복은 없겠지만 국민의 죽음에 대한 진실 규명에는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020년 9월 피격 공무원 이씨는 서해 북측 해상에서 북한군에게 사살됐다. 북한군은 이씨를 사살한 뒤 시신을 불태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씨의 유족은 피살 경위를 확인하기 위해 청와대 및 국방부를 상대로 정보공개청구 소송을 냈고 지난해 11월 일부 승소했지만, 정부는 항소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