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라진초밥십인분' 계정주 "세 단어에 시민 짓밟은 민주 황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대선 당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홍보하기 위해 만든 온라인 게임 '재밍'의 점수를 조작한 혐의를 받는 A씨가 "해킹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서버에 불법적으로 침입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A씨는 지난 1일 페이스북 계정 '사라진 초밥 십인분'에 올린 글에서 자신이 이번 일과 관련해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당사자라고 주장했다.

지난 15일 기준 '재밍' 내 이재명 게임 순위. [사진 온라인커뮤니티]

지난 15일 기준 '재밍' 내 이재명 게임 순위. [사진 온라인커뮤니티]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월 '사라진 초밥 십인분'을 비롯해 이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 등을 제기하는 아이디들이 나란히 이 게임 순위권에 오르자, '조직적인 사이버 공격'이 있었다며 경찰에 고소했다.

경찰은 이들이 매크로 등 부정한 방법을 통해 민주당의 업무를 방해한 것으로 보고 지난 28일 '사라진 초밥 십인분' 등 아이디를 사용한 3명에 대해 주거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에 대해 A씨는 "살면서 경찰을 만날 일 자체가 없던 저에게 압수수색의 공포는 상상 이상이었다"며 "지금도 여전히 일에 집중할 수 없다. 출근길, 퇴근길에 언제 경찰이 들이닥칠지 모른다는 두려움에 떨고 있다"고 했다.

이어 "고작 세 단어, '사라진' '초밥' '십인분'을 대체 어떤 의미로 받아들였기에 당적도 갖고 있지 않은 평범한 직장인에 불과한 일반 시민을 압수수색하며 공포에 떨게 하는 것인가"라며 "(민주당은) '이재명 후보에게 불리한 명칭'이라고 언급했는데, 제 닉네임이 문제가 되는 근거를 낱낱이 밝히라"고 말했다.

또 "무슨 근거로 업무 방해가 되는가"라며 "제가 한 행위를 굳이 비유하면 게임 스타크래프트에서 자원이 늘어나는 치트키 '쇼 미 더 머니(Show me the money)'를 입력한 일이라고 볼 수 있다"고 했다.

A씨는 "재밍 게임의 수준이 워낙 허접한 탓에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F12키만 누르면 누구나 가능했다"며 "다른 해킹 프로그램을 쓰거나 서버에 불법적으로 침입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정도로 수준이 낮아서 실제로 99999점을 기록할 것이라고 생각도 못 했고 그 점수가 올라간 뒤 스스로도 황당했다"며 "지속적으로 점수를 올려 점수판을 도배한 게 아니고, 디도스 공격 같은 방식으로 서버를 마비시키지도 않았다"고 했다.

'조직적 선동' 언급에 대해서도 "저는 사건 직후 특정 온라인 커뮤니티에 글 1개, 댓글 1개를 달았을 뿐"이라며 "점수를 올리는 법을 공유하거나 한 행위도 전혀 없다. 단 한 차례의 사고에 대체 어떤 조직을 만들어 업무를 방해했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A씨는 "시민을 상대로 이런 말도 안 되는 고소를 진행한 거대여당 더불어민주당도 정말 황당하지만 이런 일로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한 검찰, 이를 승인한 법원, 압수수색 과정을 촬영 녹음하면 안 된다며 자백하라고 이미 범죄자 취급한 경찰까지. 평범한 시민 한 사람의 인생을 공권력으로 이렇게 쉽게 짓밟아도 되는지 모두 고민하고 각성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A씨는 "마지막으로 제 심정을 유명인 김제동씨의 말로 대신하겠다"며 "웃자고 하는 얘기에 죽자고 달려들면 답이 없다"고 말을 맺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