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백인 아닌 우크라 난민, 지원 부족…우리 도움에 미소짓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6면

강명권

강명권

“백인이 아닌 우크라이나 난민을 홀대하는 경우도 봤어요.”

폴란드와 독일 현지에서 우크라이나 난민 지원사업을 하고 있는 강명권 세계봉공재단 이사(59·원불교 재해재난구호대장)는 지난달 29일 중앙일보 유선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강 이사는 지난달 23일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에 입국해 이튿날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맞댄 크라쿠프에 설치된 난민 지원캠프를 방문했다. 유엔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기준으로 총 약 530만명의 우크라이나 난민 중 약 296만명이 폴란드로 갔다.

그는 “기차역을 통해 난민들이 쉴 새 없이 들어오고 있었고,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음식을 제공하거나 제3의 도시나 국가로 갈 수 있는 기차표를 줬다”며 “반려동물과 함께 피란길에 오른 난민을 위해 동물을 돌볼만한 공간도 국제단체에서 마련해뒀더라”고 전했다. 또 “전쟁 초기에는 우크라이나 국민이 국경을 빠져나가려 혼돈을 빚었지만 지금은 반대로 고국으로 돌아가려는 차량 행렬도 눈에 띄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상당수가 생활고에 시달렸거나 고국을 그리워하는 듯하다”고 덧붙였다.

강 이사는 우크라이나 난민 가운데 유색 인종에 대한 차별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폴란드 국민이나 자원봉사자들이 우크라이나에서 온 백인에게는 대체로 더 친절한데 흑인이나 아시아인이 오면 난민이라고 생각하지 못하거나 낯설게 여겨 관련 지원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강 이사는 지난달 28~29일 독일 레겐스부르크와 쾰른을 방문했다. 이때 만난 게르트루드 마츠 슈바르츠피셔 레겐부르스크 시장은 “레겐스부르크에도  난민이 상당수 있는데 우크라이나 아이들이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새로운 곳에) 정착할 수 있는 언어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강 이사는 독일 현지의 원불교 교당과 협력해 어린이 난민을 위한 교육 공간 임대, 언어 및 취업 교육, 물품 지원에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1일에는 바르샤바로 돌아가 한국 행을 원하는 우크라이나의 고려인에 대한 지원을 논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에 머무르던 1만 2000여명이 넘는 고려인은 주요 피란처 중 한 곳으로 한국을 택했다. 강 이사는 “우리의 작은 도움으로 난민들이 전쟁 중 한번이라도 미소를 지을 수 있다면 보람차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