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안보실장 김성한, 정무수석 이진복, 대변인엔 강인선 ['2실 5수석' 발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일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구조의 대통령실 수석급 인선을 발표했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이날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청와대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

윗줄 왼쪽부터 김성한 국가안보실장·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신인호 2차장·김용현 대통령경호처장·이진복 정무수석비서관 내정자. 아랫줄 왼쪽부터 강승규 시민사회수석비서관·최영범 홍보수석비서관·최상목 경제수석비서관·안상훈 사회수석비서관·강인선 대변인 내정자. [사진 당선인대변인실]

윗줄 왼쪽부터 김성한 국가안보실장·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신인호 2차장·김용현 대통령경호처장·이진복 정무수석비서관 내정자. 아랫줄 왼쪽부터 강승규 시민사회수석비서관·최영범 홍보수석비서관·최상목 경제수석비서관·안상훈 사회수석비서관·강인선 대변인 내정자. [사진 당선인대변인실]

국가안보실장에는 김성한 전 외교부 2차관(인수위 외교안보분과 간사·고려대 국제대학원 교수)을 내정했다. 국가안보실 산하 1차장엔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성균관대 교수), 2차장엔 신인호 전 청와대 위기관리비서관(카이스트 을지연구소장)이 임명됐다.

국가안보실은 ‘1실장·2차장·6비서관·1센터장’ 체제로 운영된다. 김 내정자를 필두로 1차장 산하에 안보전략·외교·통일·경제안보 비서관이 설치되고, 2차장 산하엔 국방·사이버안보비서관과 위기관리센터장이 있게 된다.

장 실장은 국가안보실장에 임명된 김성한 전 차관에 대해 “외교부 2차관 역임한 외교안보분야 권위자로서 이론뿐 아니라, 정책 수립 및 집행 역량 두루 갖춘 분”이라며 “국내외 안보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서 국가와 국민 안위를 지켜내는 컨트롤 타워를 수행할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소개했다.

경호처장엔 김용현 전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이 임명됐다. 장 실장은 “수도방위사령부 사령관을 지내고 대한민국 수도방위와 특정 경비 구역에 경호 업무역량이 뛰어나다”며 “70여년만에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드리며 집무실과 관저를 옮기는 역사적 시점에 새로운 경호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경제수석에는 최상목 전 기획재정부 차관(인수위 경제1분과 간사), 사회수석 안상훈 서울대 교수(인수위 사회복지문화과 인수위원)가 임명됐다.

장 비서실장은 최 내정자에 대해 “시급히 해결할 경제 문제가 산적한 현 상황을 타개하는 데 자타가 공인하는 거시경제, 금융정책 분야 전문성을 갖춘 최 내정자가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했고, 안 내정자에 대해선 “국정과제와 사회문화 핵심 정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부처와 긴밀히 소통하고 조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무수석에는 이진복 전 의원이 내정됐다. 장 실장은 “이 전 의원은 국회 보좌진으로 정계에 입문하고 구청장과 3선 의원을 역임한 관록의 정치인”이라며 “부드러운 성품과 성실함, 신의를 바탕으로 탄탄하게 정치력을 다져왔다”고 소개했다.

홍보수석에는 최영범 전 SBS 보도본부장이 내정됐다. 장 실정은 “언론계에서 쌓은 전문성과 현장 경험은 물론 기업의 CI 구축 및 홍보 커뮤니케이션 총괄 지휘 역량을 두루 갖춘 분”이라고 최 수석을 소개했다.

시민사회수석에는 강승규 전 의원이 발탁됐다. 장 실장은 “언론인 출신으로 정치적 역량을 검증받은 분”이라며 “다양한 정치사회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국민과 대통령실 연결에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체계를 마련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대변인에는 강인선 인수위 외신 대변인이 임명됐다. 장 실장은 “30년 이상 기자로 활동한 언론인으로서 실전 경험과 폭넓은 국내외 네트워크 보유한 분”이라며 “정부의 대언론 대응의 중요성을 아는 분으로 윤석열 소통창구이자 메신저로 최선의 기량을 발휘하리라 판단한다”고 했다.

이날 회견에는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내정자도 함께 했다.

이로써 ‘2실 5수석’을 주축으로 하는 대통령실 주요 인선이 마무리됐다.

기존 문재인 정부 청와대의 ‘3실 8수석’ 체제와 비교하면 정책실장과 민정·일자리·인사수석이 폐지됐다. 인사수석의 경우 인사비서관으로, 정무수석은 법률비서관으로 대체될 전망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