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유동규·최윤길 각본 짰다" 정영학 녹취 첫 법정 공개 [法ON]

중앙일보

입력

法ON

法ON’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스모킹건' 으로 꼽히는 정영학 회계사의 녹음파일이 법정에서 공개됐습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준철 부장판사)는 29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남욱 변호사, 정영학 회계사, 정민용 변호사의 공판을 열었는데요.

재판부는 검찰이 증거로 신청한 약 30시간의 통화·대화 녹음파일을 이날부터 다음 주까지 법정에서 틀기로 했습니다. 이날 공개된 6개의 통화 녹음 파일에는 이재명 전 성남시장의 이름이 언급되기도 하고, 시의회와 유 전 본부장에 대한 로비 정황도 담겼습니다. 피고인들은 일단 녹음 파일을 들은 뒤, 구체적인 사실관계에 대해서는 추후 강하게 다투겠다는 입장입니다.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이른바 '대장동 녹취록'.[JTBC]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이른바 '대장동 녹취록'.[JTBC]

◇2012년 8월 18일, 남욱-정영학 통화

정 회계사가 처음으로 녹음한 2012년 8월, 녹취록은 '김수남'이라는 단어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당시에는 이른바 '대장동 팀'이 본격적으로 결성되기 전 시점이었습니다.

남 변호사는 "(만배 형이) 김수남하고 정말 친하대요" "김수남하고 완전 깐부라고"하며 이야기를 전합니다.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다"고도 합니다.

대화가 이어진 뒤 정 회계사는 "다행"이라며, "힘의 근원이 있다"고 이야기합니다.그러자 남 변호사는 "검찰을 붙잡고 있다"고 응수합니다.

이날 법정에서 다른 피고인들의 변호인은 "밑도 끝도 없이 김수남 전 검찰총장 얘기부터 녹음이 돼 있다" "왜 대화 중간부터 녹음을 시작한 것이냐"고 묻습니다. 정 회계사는 "높은 분들 (이름이) 나오고 해서" 녹취를 시작했다고 답했습니다. "일이 좀 잘 될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 불안한 생각이 들어서 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겁니다.

김 전 총장은 이들 일당과의 관련성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만배씨 변호인 역시 "김 전 총장이 왜 녹음 파일에 등장하는지도 모르겠다"고 했습니다. 또 검사가 이 파일의 의미에 대해 부연 설명까지 이어갈 경우 "김 전 총장과 연결된다는 뉘앙스를 준다"고 지적했습니다.

정영학 회계사가 지난 1월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 사건 관련 첫 공판에 출석한 뒤 법정을 나서고 있다. 뉴스1

정영학 회계사가 지난 1월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 사건 관련 첫 공판에 출석한 뒤 법정을 나서고 있다. 뉴스1

◇2012년 9월 7일, 남욱-정영학 통화

이때는 남 변호사 등이 성남도시개발공사 출범을 염두에 두고 시의회 사람들과 접촉을 이어가던 시기입니다. 또 자신들이 뛰어들기 쉬운 개발 방식이 추진될 수 있을지, 성남시청 공무원들의 작은 생각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던 때입니다.

이 파일에서는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의 이름도 등장합니다. 이 전 시장은 당시 대장동에 추진되던 기존 개발 계획을 백지화시키고, 신흥동 1공단 공원화 사업과의 결합개발 방식을 추진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당시 시가 내부적으로 검토해본 결과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 시절이던 2012년 6월 시장 취임 2년 기자회견에서 대장동과 신흥동 제1공단 결합개발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성남시청]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 시절이던 2012년 6월 시장 취임 2년 기자회견에서 대장동과 신흥동 제1공단 결합개발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성남시청]

▶남욱= "내부적으로 결합(개발방식)이 안 되는 것으로 결론이 나서. 이재명 시장이 '멍청한 공무원 새끼들 때문에 뻘짓했다' 이렇게 얘기를 했대요. 그래서 이 시장 퇴로를 열어줘야 하는데, 그게 시의회다. 시의회가 그것을 반대하고 퇴로를 열어줘야 하는데 시의회가 그걸 하기 전에 뉴스리더(지역 신문)에서 법적으로 결합이 안 된다고 터진대."

대화에 따르면 이 이야기를 전해준 사람은 한 민주통합당 시의원이었습니다. 이 시의원은 성남도시개발공사 출범이 불발될 경우 '플랜B'를 소개해주기도 하는데요. 게다가 김만배 씨 부탁을 받아 최윤길 전 성남시의장(당시 새누리당 시의원) 선출 과정에서 민주당 표를 몰아줬다는 의혹도 있습니다.

이 시의원, 남 변호사에게 이런 얘기도 했다고 합니다.

▶남욱= (OOO 시의원 왈) '의회가 열려서 퇴로를 열어줘야지 가능한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이 모든 각을 유동규, 이재명, 최윤길 세 사람이서 처음부터 각본을 짜서 진행한 것이기 때문에, 나는 개입을 못 해서 자세히 모르겠지만 더 많은 얘기가 있는 느낌이다' 이렇게 얘기하더라고요. 대충 상황 이해 가시죠, 형님?"

◇2012년 9월 27일, 남욱-정영학 통화

여전히 결합개발 방식이 이들에게는 큰 화두입니다. 정 회계사 표현에 의하면 "성남시청 공무원들이 흔들리는 상황"이었거든요. 게다가 당시 지역 여야 정치권에서는 1공단 공원화 사업과 대장동 결합 개발 사업의 현실성을 두고 공방이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두 사람이 결합 개발 방식 절차에 대해서 대화하던 중, 정 회계사는 이런 얘기를 합니다.

▶정영학="이재명 재선 위해서 숙여야 한다면 제 생각에는 OOO 보좌관을 설득해야 돼요"  

▶남욱= "우리 돈 받은 사람이 그 사람. 직접 받아서 전달한 사람. OO이 형, 우리 만배 형이랑 친해요, 둘이"

▶정영학= "이번 기획도 이 분이래요. … 이 분이 기획해서 이 사람이 의견 내야지"

이 보좌관에 대한 정 회계사의 기대도 큽니다. 실제로 대화에 언급된 보좌관과 일하던 당시 민주통합당의 모 의원은 1공단 공원화를 강하게 주장했습니다.

▶정영학= "우리한테 얼마나 좋은 힘이에요. 우리가 이 사람을 어떻게 알겠어 OOO보좌관을"  

이들은 1공단 공원화 사업이 빨리 안 될 것 같으니 "시와 먼저 출발하자"는 이야기도 나눕니다. 자신감도 보입니다.

▶정영학= "그렇게까지 하려면 완전 의회가 우리 손에 와 있어야 하는데, 다 잡았잖아요. 양쪽 다. 느낌은."

◇2012년 12월 24일, 남욱-정영학 통화

이제는 유 전 본부장이 등장합니다. "그분이 나오면 나오기가 쉽지 않겠다니까요" "굉장히 거물이에요, 보통 분이 아니더라고요" 라는 대화들이 오갑니다. 검찰은 이들이 유동규에 대해 어떻게 로비할지 논의하고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이야기를 나누는 대목이라고 봅니다.

김만배 정영학

김만배 정영학

◇2013년 1월 27일, 김만배-정영학 통화

시의회를 상대로 한 로비는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김 씨가 최윤길 당시 의원을 의장으로 앉힌 뒤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 조례안이 통과되도록 로비를 했다는 의혹이 있지요.

두 사람 간 통화에는 김 씨가 "돈을 어디서 어떻게 하겠냐" 묻고 정 회계사가 "최 의장 건은 제가 얘기하겠다, 도와주셔야 한다는 것도 제가 얘기하겠다"는 취지로 답하는 대목이 나옵니다. 김 씨는 "최 의장이 섭섭하지 않게만 해 놔라, 최 의장이 결국은 시장하고 (협상해야 한다)"라고 언급합니다.

◇2013년 4월 5일, 김만배-정영학 통화

이 녹음파일에서는 또 다른 시의원도 등장합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 조례안에 찬성표를 던졌던 과거 새누리당 소속 시의원인데요.

▶정영학="공사 설립할 때 제일 고생 많으셨던 것도 충분히 알고"

▶김만배= "OO형(전 새누리당 시의원)이 고생했지. 최윤길 의장하고"

▶김만배="형이 말했잖아, OOO하고 한 대화가 뭐냐. 이건 너랑 나랑 OO형 챙겨줘야 하는 부분이야"   

국민의힘 김은혜 공보단장이 지난 2월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개한 정영학 회계사와 남욱 변호사의 녹취록.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김은혜 공보단장이 지난 2월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개한 정영학 회계사와 남욱 변호사의 녹취록. [국회사진기자단]

이후 남은 녹음 파일에서는 유 전 본부장이 이들에게 적극적으로 돈을 요구하는 부분도 나올 예정입니다. 정 회계사가 찍은 짧은 영상에서인데요. 이날 정 회계사는 이 영상에 "유동규에게 갖다 줄 돈이다"라고 언급하는 부분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남 변호사도 "유 전 본부장이 개인적으로 돈을 융통했으면 하는 얘기를 했고 당시에 흔쾌히 약속했는데, 막상 약속하고 나니 돈이 없어 동업하던 정 회계사 등에게 연락해 상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정 회계사는 녹음파일을 공개하게 된 경위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김 씨가 유 전 본부장과의 유착관계로 대장동 개발 사업을 따낸 사실을 숨기기 위해 자신에게 책임을 뒤집어씌웠다"는 취지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