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issue&] “여기 없으면 어디에도 없다” ··· 메가 와인숍 ‘보틀벙커’ 호남 상륙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롯데마트

메가 와인숍 ‘보틀벙커’가 호남지역에 상륙했다.

롯데마트는 ‘와인의 모든 것! 여기 없으면 어느 곳에도 없다’는 콘셉트의 메가 와인숍인 보틀벙커가 지난 21일 호남지역 상무점에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서울 제타플렉스점과 창원중앙점에 이어 세 번째 매장이다.

‘보틀벙커 3호점’은 맥스 상무점 3층에 약 990㎡(300여 평) 규모로, 4000여 종의 다양한 와인과 위스키를 만날 수 있는 공간이다. 보틀벙커 관계자는 “지역에 운영 중인 메가 와인숍이 없다 보니 정확한 오픈 시점과 매장 콘셉트에 대한 문의가 쏟아질 만큼 고객의 관심이 뜨거웠다”고 말했다.

와인부터 싱글 몰트 위스키까지 한자리에

 맥스 상무점에 자리한 메가 와인숍 보틀벙커 3호점에선 4000여 종의 와인과 위스키를 만나볼 수 있다. [사진 롯데마트]

맥스 상무점에 자리한 메가 와인숍 보틀벙커 3호점에선 4000여 종의 와인과 위스키를 만나볼 수 있다. [사진 롯데마트]

보틀벙커는 새롭게 문을 열 때마다 이례적으로 ‘오픈런’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보틀벙커 3호점인 상무점에선 오픈 전 위스키와 와인 한정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50m 이상의 긴 대기줄이 생기기도 했다.

보틀벙커 상무점에서는 ‘보르도 그랑크뤼 클라세’ 와인의 라인업을 강화했다. 대표적으로 전 세계 와인 애호가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와인 중 하나인 ‘샤또 무똥 로췰드’의 버티컬 빈티지 세트를 준비했다. ‘샤똥 무똥 로췰드’는 해마다 와인 레이블을 예술가의 작품으로 작업해 5대 샤또 중에서 가장 화려한 와인으로 손꼽힌다. 보틀벙커 상무점에서는 1988년부터 2017년까지의 버티컬 빈티지 세트를 만나볼 수 있다.

또 보르도 그랑크뤼 클라세 1등급 5종인 ‘샤또 라투르’ ‘샤또 무똥 로췰드’ ‘샤또 마고’ ‘샤또 라피트로췰드’ ‘샤또 오브리옹’ 세트를 1998와 2010빈티지로 마련했다.

스위트 와인 인기에 따라 보르도 소테른 지역의 디저트 와인과 헝가리 대표 스위트 와인인 토카이 와인 등을 보강했다.

더불어 다양한 싱글 몰트 위스키도 선보인다. 현재 위스키 마니아들에게 인기가 있는 ‘맥켈란’ ‘발베니 시리즈’ 등을 일자별로 한정 수량 판매하고 있다. 미국에서 생산한 버지니아 증류소의 싱글 몰트 위스키 시리즈 5종(버번, 쉐리, 꾸베 등)을 새롭게 론칭했다.

새로운 와인 문화 만들어 MZ세대에 인기

보틀벙커 3호점인 상무점에서는 50여 종의 다양한 와인을 경험할 수 있는 ‘테이스팅탭’도 운영한다. 테이스팅탭은 보틀벙커 제타플렉스에서 론칭 이후 누적 판매 약 4만 잔을 기록하며 새로운 와인 문화를 형성, 잠실 핫플레이스로 떠오르며 이색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테이스팅탭은 전용 카드에 금액을 충전한 뒤 기계에 카드를 접촉해 마시고 싶은 와인을 50mL씩 시음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잔당 평균 2000원대부터 5만5000원대까지 다양한 와인을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다. 테이스팅탭에서 맛 본 와인은 ‘나우 온 탭(Now on Tab)’ 존에 병으로 진열돼 있어 시음을 한 뒤 마음에 드는 와인은 바로 구매할 수 있다.

보틀벙커의 핵심은 바로 ‘큐레이션’이다. 일반적인 국가별 와인 분류 외에도 ‘시즈널’ ‘푸드페어링’ ‘모먼트’ 총 3개의 테마로 큐레이션을 진행한다. ‘인생은 어차피 고기서 고기’ ‘중식 땡기는 날’ ‘핑크빛 설레는 봄’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와인을 제안해 와인 초보자가 와인에 흥미를 갖고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또 와인 큐레이션의 적합성과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식음료 전반의 전문지식과 경험이 있는 소믈리에를 앞세워 맞춤형 큐레이션도 진행하고 있다.

롯데마트 강혜원 주류부문장은 “보틀벙커는 새로운 와인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테이스팅탭 서비스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맞춤형 큐레이션에 집중한 와인 전문 매장”이라며 “보틀벙커 상무점이 호남지역의 핫플레이스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