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분노 부르는 푸틴…이번엔 '도핑 파문' 발리예바에 "완벽한 경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옆에서 환한 미소를 짓는 카밀라 발리예바. EPA=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옆에서 환한 미소를 짓는 카밀라 발리예바. EPA=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에서 도핑 파문을 일으킨 자국 피겨스케이팅 선수 카밀라 발리예바(16)를 격려했다.

26일(현지시간) AP·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열린 올해 동계올림픽 메달리스트 격려 행사서 “발리예바는 피겨를 스포츠에서 진정한 예술의 경지로 격상시켰다”며 “이런 완벽한 경지는 조작이나 '추가 약물'의 도움을 받는 등 부정을 통해 이룰 수 없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금지 약물 대신 ‘추가 약물’(extra substance)이라는 용어를 쓰면서 “피겨스케이팅에는 추가 약물이 필요치 않다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푸틴 대통령 옆에서 꽃다발을 들고 환한 미소를 보인 발리예바는 “내게 큰 영광”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겨울올림픽서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부문 우승후보로 꼽혔던 발리예바는 대회 도중 지난해 12월 채취된 도핑 샘플에서 금지약물이 검출돼 파문에 휘말렸다.

우여곡절 끝에 개인전에 참가했지만 연기 도중 수차례 넘어져 기대 이하의 성적인 종합 4위에 그쳤다.

아울러 이날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러시아와 벨라루스 패럴림픽 선수단이 올해 대회에 출전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러시아, 벨라루스 선수들의 출전 자격 정지는 스포츠의 근본 원칙을 어긴 것뿐 아니라 선수들의 기본적 인권까지 공개적으로 침해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이번 패럴림픽 개회 전후로 러시아와 벨라루스에 우크라이나 침공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비판이 거셌다.

이에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는 두 국가 선수단에 출전 금지 결정을 내렸다. 이에 러시아 선수단은 패럴림픽서 단 한 경기도 뛰지 못하고 귀국해야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