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홍근 "검수완박 용어 자체가 허위사실, 검찰 로비 의혹"

중앙일보

입력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7일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용어에 불만을 드러내며 “그 용어 자체가 허위사실이고 팩트에 맞지 않다”고 항변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국회 법사위를 통과한 검찰청법ㆍ형사소송법 개정안에 대해 “두 단계를 거쳐 직접 수사권을 회수하는 방향인데 그게 지금 왜 검수완박이냐”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경찰ㆍ공수처의 범죄에 대한 수사권을 남겨놨고 이의제기나 고소 사건 등에 대해 직접 수사하는 부분이 분명히 있다”며 “신문ㆍ방송이 그렇게 제목을 뽑는데, 검수완박이 아닌데 왜 그렇게 버젓이 그렇게 쓰는지 되묻고 싶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검찰이 국민의힘은 물론 이른바 보수언론과 결탁했다고 주장하는 이유에 대해 “제가 누구한테 들었다는 말씀은 안 드리겠지만 윤석열 당선인이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 쪽에서 이야기를 들은 것뿐만 아니라 소위 보수언론 편집장들에게 전화를 받은 것으로 들었다”며 “그거야 확인을 해야 될 일입니다만”이라고도 했다.

이어 추측임을 전제로 “지금 대한민국 검찰이 얼마나 많은 로비를 하고 있느냐”며 “OECD(경제협력개발기구)에 파견 가 있는 검사까지 포함해서 사실이 아닌데도 보완수사권도 다 없애는 것처럼 이해시켜 입장을 내게 하지 않았느냐. 국제기구까지 뒤흔드는 검찰의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고 검찰을 맹비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이 애초 박병석 국회의장 중재안에 합의했다가 재협상으로 입장을 바꾼데 대해 “국회 안에서의 가파른 대치 국면을 지속시킴으로써 민주당의 독주ㆍ독선 프레임을 끌어가는 것이 정치적으로 낫겠다는 판단을 국민의힘 지도부와 윤석열 인수위가 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본인들이 처음엔 여야의 대화, 국회에서의 협력 등을 가지고 (행동)했다가 정치적으로 한 번 주판알을 튕겨보니 아니다 싶어서 그냥 말을 전면적으로 뒤집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이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를 신청할 경우 대응책과 관련해서는 “박 의장과 상의를 해야겠지만, 회기 종료 방식으로 처리하는 것이 적합하겠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의장 중재안에는 4월 국회에서 처리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고, 민주당 입장에서는 5월 3일 현 정부의 국무회의에 이 안건을 올릴 것”이라며 “최대한 그 일자에 맞추기 위해 박 의장에게 그에 부합하는 국회 의사일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을 드릴 것”이라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