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근택 "유재석, 국민MC면 文·이재명 거절 이유부터 답해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현근택 전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뉴스1]

현근택 전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뉴스1]

방송인 유재석의 소속사가 허위사실 유포 등 악성 댓글에 대해 법적 대응을 예고한 가운데, 대선 기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을 도와 선거대책위원회에서 활동했던 현근택 전 대변인이 유재석을 향해 “법적 조치 이전에, 문재인 대통령, 김부겸 총리, 이재명 지사의 유퀴즈(유퀴즈 온더 블록) 출연이 안 된 이유부터 답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 전 대변인은 26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처럼 밝혔다. 문 대통령과 김 총리가 유퀴즈 출연을 타진했으나 제작진으로부터 거절 의사를 전달받고 출연을 포기했고, 최근에는 이재명 고문도 경기지사 시절 유퀴즈 출연이 불발됐던 사실이 알려진 뒤에 이런 글을 올린 것이다.

이 고문 경기지사 시절 비서관으로 근무했던 김지호씨는 같은 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제작진으로부터 ‘프로그램 진행자가 본인이 출연하는 프로그램에 정치인 출연을 극도로 조심스러워한다’는 말을 듣고 출연을 포기했다”고 했다.

이어 최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해당 프로그램에 출연한 것과 관련해 “당시에는 정치인 출연에 대한 엄정한 원칙으로 이해했으나 상대에 따라 고무줄처럼 움직이는 잣대를 보니 ‘줄서기’라는 다른 원칙이 있었던 것이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문재인 대통령 그리고 이 전 후보에게 엄격하게 지켜졌던 원칙이 왜 유독 윤 당선인 앞에선 작동하지 않은 것이냐”고 지적했다.

김씨는 그러면서 CJ ENM의 강호성 대표이사가 검사 출신인 것도 이런 상황과 무관치 않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tvN 예능 '유퀴즈 온더 블록'에 출연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가운데)과 진행자 유재석(왼쪽), 조세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스타그램 캡처]

tvN 예능 '유퀴즈 온더 블록'에 출연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가운데)과 진행자 유재석(왼쪽), 조세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스타그램 캡처]

이와 관련해 현 전 대변인은 “악성 댓글에 법적 조치를 취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국민 MC로 존경을 받는 분이라면, 그 이전에 국민들이궁금해하는 것에 답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유퀴즈 정치인 출연 논란에 대해 유재석이 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 전 대변인은 “김부겸 총리실 관계자도 ‘유재석이 (정치인 출연에) 상당히 부담감을 느낀다는 답변을 받았고 우리도 더는 제안을 진행하지 않았다’고 했고, 이재명 전 지사 비서관도 같은 말을 했다”며 “거절의 이유로 (제작진이) ‘진행자가 싫어한다’는 것을 제시한 것은 사실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제작진이 ‘진행자는 출연자 섭외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한 것과 배치된다”며 “제작진이 거절하기 위해 진행자 핑계를 댄 것이라도 해도 믿을 사람이 있을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유재석 씨에게 묻고 싶다”며 “정치인 출연을 자제하려고 했던 것이 맞는가? 윤석열 당선인은 정치인이 아닌가? 문재인 대통령, 김부겸 총리, 이재명 지사가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민 MC라면 이 정도 질문에는 답을 하고 법적 조치를 취해야 하지 않을까?”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