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안철수, 분당갑 출마땐 당 도울 것…본인 의지가 먼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김상선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김상선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6일 안철수 인수위원장의 경기 분당갑 국회의원 보걸선거 출마 가능성과 관련해 "본인의 의지로 출마 의지를 밝힌다면 당내에서 돕고 싶은 많은 분이 모여 돕는 과정이 있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BBS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서 김은혜 의원의 경기지사 도전에 따라 보궐선거가 치러질 분당갑 상황과 관련해 "의석 하나하나가 소중하기 때문에 이길 수 있는 카드를 내보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아직 안철수 위원장과 소통해 보지는 않았지만 만약 분당갑 보궐선거에 의향이 있다면 공개 선언하든지, 답할 부분이 있다"고 했다.

'물밑 대화도 필요하지 않겠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는 "제가 당 대표가 된 이후로 우리 당에선 영입이나 추대식 출마라는 것을 안 하려고 한다"며 "의지가 있는 분들이 항상 밝히고 당당하게 경쟁해서 공천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게 저희 문화"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안철수 대표께서 국민의힘에 합류하신 이상 본인의 의지로 출마 의지를 밝히고, 그러면 당내에서 돕고 싶은 많은 분이 또 모여서 돕는 과정이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분당갑은 성남시장을 지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의 정치적 고향이자, 대장동 개발 사업 부지가 있어 상징성이 있는 곳이다. 정치권 일각에서 이 상임고문의 출마 가능성이 나오는 가운데 국민의힘에서는 대항마로 해당 지역에 '안랩' 본사가 있는 안 위원장이 거론된다.

안 위원장은 이날 인수위 출근길에 출마 관련 질문이 나오자 즉답하지 않은 채 "우선은 제가 지금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