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뒤통수 맞았다" 분당·일산 발칵…대선뒤 불만 터진 그 사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기 성남시 분당구의 아파트 단지 모습. 뉴스1

경기 성남시 분당구의 아파트 단지 모습. 뉴스1

 정부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부동산 규제완화 속도조절에 들어가자, 경기 분당·일산 등 1기 신도시 정비사업에 기대를 걸었던 주민들 사이에선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25일 인수위 관계자는 1기 신도시 정비사업에 대해 "신도시는 기존 정비사업과 달리 특별법이라는 별도의 트랙으로 가되 긴 호흡으로 신중히 접근하겠다는 것이 원칙"이라며 "1기 신도시 전체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에 대한 큰 그림(마스터플랜)부터 그리는 것이 우선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1기 신도시 전체 마스터플랜 수립부터 특별법 제정까지 집값 상황을 봐가며 충분한 의견 수렴과 사회적 논의를 거쳐 정비사업을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정부 관계자도 "1기 신도시 재정비는 단순히 준공 30년 차에 들어선 개별 단지의 재건축 사업이 아니라 재건축 연한이 도래한 신도시 전체의 도시계획을 어떻게 바꿀 것이냐에 대한 문제"라며 "베드타운인 현재 1기 신도시를 어떻게 자족도시로 만들 것인가에 대한 고민부터 선행돼야 한다"고 했다.

앞서 1기 신도시에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용적률 500% 허용 '등을 공약했던 만큼, 재건축 기대감에 내놨던 매물을 회수하거나 매매가가 1억원 이상 뛰기도 했는데 속도조절론이 나오자 기대는 실망으로 바뀌었다.

온라인에선 이 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뒤통수 맞았다" "대통령 당선 뒤 공약을 폐기해버렸다" "정치인들 말바꾸기 또 나왔다" "표 얻어놓고 공약을 엎어치느냐" 등의 반발이 나왔다.

한편 1기 신도시는 분당·일산·중동·평촌·산본 등 5곳으로 1989년 개발계획 발표 후 96~97년(입주 기준)까지 총 432개 단지, 29만2000가구 규모로 조성돼있다.

지역별 평균 용적률은 분당 184%, 일산 169%, 평촌 204%, 산본 205%, 중동 226%로 분당·일산을 제외하면 일반적인 재건축 단지보다 용적률이 높고 지구단위계획으로 허용 용적률이 제한돼 있어 재건축 추진이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