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尹측 "5·10 취임식 끝나는 시간에 청와대 완전 개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청와대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하는 5월10일 정오를 기해 일반 시민들에게 공개된다.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는 25일 오후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미디어데이 행사를 열고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TF 팀장을 맡은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은 브리핑에서 “5월10일 취임식이 끝나는 시간에 청와대의 문을 완전히 개방하기로 했다”며 “이로써 본관, 영빈관을 비롯해 최고의 정원으로 불리는 녹지원과 상춘재가 국민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된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사진기자단]

윤 의원은 “5월10일부터 22일까지 13일간 새 시대, 새 희망을 담은 다양한 문화 행사가 펼쳐질 계획”이라며 “같은 기간 청주 청남대, 세종 대통령 기록관, 합천 청와대 세트장 등 곳곳에서도 청와대 개방 행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입장료는 무료이며, 사전 신청자 중 당첨자만 방문이 가능하다. 안전사고 발생 우려 등을 고려해 하루 여섯 차례, 2시간마다 6500명씩 일일 관람 인원을 총 3만9000명으로 제한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윤 의원은 “개방 초기 관람 신청 서비스 제도를 운용하기로 했다. 한시적으로 입장 신청을 받아 운영할 계획”이라며 “입장 규모와 운영 방식은 국민 여러분의 관심도와 입장객 추이 등을 고려해 조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관람 사전 신청은 오는 27일 오전 10시부터 접근성이 높은 네이버, 카카오, 토스 등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웹사이트를 통해 가능하다. 65세 이상 노인과 장애인 단체 관광은 별도 신청을 받기로 했다.

청와대 뒤편의 북악산 등산로는 5월10일 완전히 개방된다. 등산로 출입에는 인원 제한이 없다.

윤 의원은 “청와대 동편과 서편 어느 곳에서나 출발할 수 있는 등산로는 5월10일부터 사전 신청 없이, 인원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브리핑 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윤 의원은 대통령 본 집무실은 2층에 마련된다고 했다. 윤 의원은 “국방부 이사 후 2층에 본 집무실 리모델링을 진행할 계획이다”라며 “윤 당선인은 5월10일엔 5층 집무실에서 근무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대통령 집무실 명칭 공모 결과 ‘국민’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이름이 많다고 전했다.

윤 의원은 “지난 15일부터 공모를 시작한 후 만건 정도 접수됐다”며 “국민의집, 국민관, 애민관 등 국민을 넣은 이름이 많다. 5월15일까지 접수를 받고 5월 중순 이후 명칭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