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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 Collection] 47년 알로에 노하우와 방판 역량을 집결한 ‘The HB’ 매장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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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면

김정문알로에 

 47년간 알로에를 바탕으로 다양한 천연물을 연구해온 김정문알로에는 방문판매에 집중돼 있던 판로를 적극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2017년 홈쇼핑 진출 이후 H&B스토어, 면세점, 회원제 할인점 등으로 꾸준히 판매 채널을 넓혀왔다.

 김정문알로에는 지난해 9월 판매 채널 확대를 위해 오프라인 헬스앤뷰티 전문점 ‘The HB’를 선보였다. 현재까지 50여 개 방판대리점이 ‘The HB’ 매장으로 전환했다. [사진 김정문알로에]

김정문알로에는 지난해 9월 판매 채널 확대를 위해 오프라인 헬스앤뷰티 전문점 ‘The HB’를 선보였다. 현재까지 50여 개 방판대리점이 ‘The HB’ 매장으로 전환했다. [사진 김정문알로에]

 온라인 자사몰은 방판 제품 쇼핑몰을 분리하고, 시판 제품으로만 구성된 ‘큐어몰’로 리뉴얼했다. 디자인과 UI/UX를 개선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였고,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합리적인 쇼핑이 가능케 했다.

작년 9월 방판·시판 가능한 ‘The HB’ 론칭

코로나19 사태 후 개인 건강 증진에 힘쓰는 인구가 늘면서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가 5조원을 넘어서고,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김정문알로에는 오프라인 헬스앤뷰티 전문점 ‘The HB’를 지난해 9월 론칭했다. 업황과 소비 트렌드 변화에 대응해 김정문알로에의 판매 역량과 알로에 연구 노하우를 집결시킨 것이다.

  김정문알로에는 인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방판 사업의 노하우를 전문점에 이식하는 한편 매장을 찾는 고객을 대상으로 상품력 높은 알로에 제품을 알리고 판매하는 데 힘을 쏟았다.  김정문알로에 관계자는 “현재까지 50여 개 방판대리점이 ‘The HB’ 매장으로 전환했고, 월 매출이 꾸준히 상승해 점주들이 매우 만족하고 있다”고 전했다.

 ‘The HB’는 단순한 대면형 오프라인 매장이 아니라, 김정문알로에의 방판 역량에 다양한 유통 방식을 결합해 방판과 시판이 동시에 가능한 매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점주는 매장을 방문한 고객 외에 자신이 보유한 판매 네트워크를 활용해 인적 판매를 할 수 있고, 방문 고객이 온라인몰에 가입하고 제품을 구입하면 금액 일부를 인센티브로 받을 수 있게 해 온·오프 판매가 가능한 하이브리드 매장이다. 고객도 이런 전문점을 통해 온라인몰의 패밀리 회원으로 가입하면 할인쿠폰·적립금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본인이 원하면 프리랜서 판매자인 카운셀러제도를 통해 부가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다.

김정문알로에의 모든 제품 구매 가능

제품군에서는 기존 방판에서 취급하던 건강식품과 건강기기뿐 아니라 온라인 큐어몰에서 판매하는 화장품 등 김정문알로에의 모든 제품을 접하고 구매할 수 있는 쇼룸과 판매점의 기능을 갖고 있다. 여기에 점주를 중심으로 한 지역·고객밀착형 상담과 케어 그리고 온라인몰 회원 가입 등의 커뮤니티 기능까지 수행한다. 기존 방판 소비자보다 젊은 연령대 고객을 공략하기 위해 프리미엄 제품 외에도 트렌디하고 간편한 패키지의 제품도 전문점 론칭 이후 선보이고 있다.

 ‘The HB’ 전용 유산균 브랜드 ‘알랩(a.lab)’도 그중 하나다. 첫 제품으로 ‘알랩 포스트바이오틱스 프리미엄’을 선보였다. 유산균과 아연, 셀레늄 등을 함유해 삼중 기능성을 인정받은 유산균 건강기능식품 제품으로 유산균을 알로에로 배양한 유산균 배양 건조물인 알로에 아보레센스 포스트바이오틱스와 알로에 겔 포스트바이오틱스 등을 함유했다. 천연물 연구에 강점이 있는 회사의 특성을 살린 제품으로 ‘The HB’뿐 아니라 자사몰에서도 인기가 높다.

‘별자원 옥타코사놀’과 ‘우먼스 레벨업 W’. ‘The HB’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별자원 옥타코사놀’과 ‘우먼스 레벨업 W’. ‘The HB’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별자원 옥타코사놀’과 ‘우먼스 레벨업 W’. ‘The HB’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별자원 옥타코사놀’과 ‘우먼스 레벨업 W’. ‘The HB’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여성 건강 토털 케어 제품 ‘우먼스 레벨업 W’와 남성 원기 회복에 도움을 주는 ‘별자원 옥타코사놀’은 중년층에게 인기 있는 제품이다. 우먼스 레벨업 W는 개별인정형 원료인 ‘MS-10 엉겅퀴등복합추출물’을 함유해 안면홍조와 피로감, 우울, 가슴 두근거림 등 12가지의 여성 갱년기 상태지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 및 혈행 개선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감마리놀렌산’도 포함됐다. 별자원 옥타코사놀은 자라분말 및 자라유, 옥타코사놀, 마카, 연어 추출분말을 원료로 한 제품으로, 자라분말과 자라유를 포함한 자라 함량이 80%에 달해 기력 보강에 도움을 준다. 옥타코사놀은 자연에 존재하는 생리활성 물질로, 체내 에너지 생성을 유도하고 글리코겐의 저장량을 증가시켜 체력 및 지구력 증진에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김정문알로에 관계자는 “‘다시 알로에의 시대로’라는 최근 광고 캠페인 슬로건과 같이 10년 전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 전문점을 오픈했다”며 “올해에도 The HB 매장을 꾸준하게 오픈하는 한편 알로에 전문기업으로서 2030세대부터 중장년층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제품력 높은 상품들을 지속해서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김승수 중앙일보M&P 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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