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식용유 파동'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중단…라면·과자값 오르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인도네시아가 팜유 수출을 중단했다. 당장 라면·과자 값에 영향을 줄 수 있다.

23일 인도네시아 대통령궁에 따르면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전날 밤 “국민의 필수품, 특히 식용유에 관한 회의를 주재한 결과 28일부터 식용유와 식용유 원료물질 수출을 추후 고지할 때까지 금지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팜유를 만드는 팜나무의 열매. 인도네시아가 팜유 수출을 금지했다. 로이터=연합뉴스

팜유를 만드는 팜나무의 열매. 인도네시아가 팜유 수출을 금지했다. 로이터=연합뉴스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대 팜유 수출국이다. 세계 팜유 시장 공급의 절반 이상을 도맡아 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팜유 수출 중단이 국제 식용유 가격을 더 치솟게 하고, 줄줄이 식료품 물가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인도네시아가 ‘식용 팜유’ 수출 중단을 결정함에 따라 당장 미국 시카고 거래소의 콩기름 거래가격이 4.5% 올랐다.

팜유 수출 중단의 이유를 따져보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으로 연결된다.
해바라기씨유 수출 1, 2위 국가인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전쟁으로 수출에 차질을 빚으면서 팜유를 포함한 식물성 기름의 국제 가격이 치솟아 생산업자들이 수출에 집중했다. 이에 인도네시아 내 팜유 가격이 급등하며 민심이 들끓었다. 인도네시아인들은 나시고랭(볶음밥), 미고랭(볶음면) 등 볶거나 튀긴 음식을 선호해 식용유 가격은 민심과 직결된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식용유 파동'에 대응해 내수시장 공급의무 신설 등 여러 정책을 내놨다가 결국 원점으로 돌리고, 수출세와 부담금을 늘려 그 돈으로 내수시장 식용윳값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같은 정책도 효과를 보지 못하자 식용유와 원료물질 수출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했다.

팜유는 팜 나무의 열매를 쪄서 압축 채유해 만든 식물성 유지다. 팜유는 식용유, 가공식품 제조에 쓰이는 것은 물론 화장품, 세제, 바이오디젤 등의 원료로 들어간다.

인도네시아 팜유협회(GAPKI)는 오는 28일부터 식용유와 원료물질 수출을 중단시킨 정부 정책에 대해 한시적으로 적용돼야 한다며 우려했다. 에디 마르토노팜유협회 사무총장은 이날 “수출 금지 정책이 한시적으로 시행돼야 한다”며 “만약 길어지면 팜유 회사뿐만 아니라 생산농가까지 문제가 될 것”이라고 우려를 내놓았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