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성남도공 믿었다" SK 최기원 돈 수백억, 대장동 들어간 이유 [法ON]

중앙일보

입력

法ON

法ON’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성남시 대장동 도시개발 사업 초창기인 2015년, 화천대유는 킨앤파트너스(현 플레이스포)라는 한 투자회사에서 291억원을 빌렸습니다. 이 돈은 대장동 개발 주체인 민관합작법인 성남의뜰 컨소시엄의 사업협약 이행 보증금, 토지 매매 예약대금 등 초기 사업비로 쓰였습니다. 킨앤파트너스는 대여금을 점점 늘려 2017년까지 총 457억원을 대는 한편, 2018년에는 돈의 성격을 대여금이 아닌 투자금으로 바꿉니다. 사업이 성공하게 되면 수익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었죠. 이때 킨앤파트너스 역시 400억원의 돈을 최기원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으로부터 빌린 것으로 확인된 바 있습니다. 킨앤파트너스는 무엇을 믿고 과감한 투자를 결심했을까요?

2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이준철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22차 공판에는 킨앤파트너스(이하 '킨')에서 경영지원팀장으로 일했던 이모씨가 나왔습니다.

킨앤파트너스 사무실이 있는 서울 성동구 성수동 우란문화재단 건물. 황의영 기자

킨앤파트너스 사무실이 있는 서울 성동구 성수동 우란문화재단 건물. 황의영 기자

부산저축은행 대출 알선 조씨 대장동 개발 소개해 투자 검토

이씨는 킨이 2015년 대장동 개발 사업의 존재를 알게 된 경위를 설명했습니다. 당시 다른 사업을 하다 인연이 된 조모씨로부터 소개받았다는 건데요. 조씨는 2009년 대장동 민영개발을 추진했던 사업자 '씨세븐'에 부산저축은행에서 1100억 원대 대출을 알선한 인물입니다.

당시 조씨는 "큰 수익이 날 좋은 도시개발 투자 건이 있다""민관합동이라 안전성이 높고 미분양이 날 가능성도 적다"고 소개했다고 합니다. 또 대장동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같이 일했었던 분들이다", "변호사, 회계사, 도시개발전문가 등 유능한 팀으로 구성돼 있다"고 얘기했습니다. 다만 검찰이 조씨가 킨에 이렇게 소개한 시점이 언제냐고 묻자, 이 씨는 "공모지침서가 공개된 이후(2015년 2월 13일 이후)"라고 했습니다.

"사업 좌초된다 해도 성남도시개발공사 믿었다"  

이씨는 실제로 화천대유 측 인사들을 만났고, 킨은 투자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씨는 "도시개발 사업을 많이 검토해봤는데, 대장동은 민관합동 사업구조가 안정적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개발 사업에서는 인허가 문제와 분양률이 관건인데, 인허가는 관이 주도해서 문제없다고 봤고, 부지 자체도 미분양이 나거나 실패할 위치가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다만 맨 처음 291억원을 댈 때는 원금 손실을 우려해 대여금으로 계약 형식을 갖췄다고 얘기했습니다. 이때 검찰이 "화천대유 자본금이 3억여원에 불과한데, 담보도 안 잡고 291억원이라는 거금을 대여한 이유가 뭐냐"고 묻자 이씨는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주도하는 사업이라는 점을 고려했다"고 밝혔습니다.

"킨이 화천대유 개발 사업의 3순위 우선수익자로 설정돼 있었는데도 자금 회수를 걱정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도 "성남도시개발공사가성남의뜰의 최대 주주라서, 사업이 좌초되거나 중단되더라도 원칙대로 대여금이 반환될 것으로 생각했다"고 답했습니다. "화천대유가 아니라 성남도개공이 있는 성남의뜰 컨소시엄을 보고 투자에 들어갔다"는 겁니다. 다만 이 씨는 "당시 도개공 담당자와 민간 사업자 사이 친분이 있다는 이야기는 들은 적 없다"고 했습니다.

"남욱에게 60억 빌려준 것도 사업의 안전성 때문"

킨은 2015년에 천화동인 4호 남욱 변호사에게도 60억을 빌려줬습니다. 킨은 천화동인 4호가 대장동 개발사업을 통해 얻을 수익에 질권 설정을 하고 돈을 빌려줬는데, 이 역시 사업 안정성을 믿었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킨은 이 천화동인 4호 질권을 SK 최기원 이사장에게 400억원을 빌리는 담보로 제공했습니다.

이런 남 변호사와의 연결고리 때문에, 검찰은 남 변호사가 대장동 일당 중 초기 자금 조달의 역할을 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 킨과의 사전 교감이 없었는지도 의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씨는 "투자 계약을 체결한 건 성남의뜰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이후"라고 했습니다. 검찰은 "성남의뜰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기 이전에도 이미 킨 투자를 전제로 사업계획서가 작성됐다"고 재차 물었지만 이 씨는 입장을 바꾸지 않았습니다.

이씨는 또 자신은 남 변호사를 한 번만 봤을 뿐, 주로 천화동인 6호의 조현성 변호사와 소통했다고 법정에서 밝혔습니다. "당시에는 남욱 변호사가 수감 중이었고, 조 변호사가 남 변호사와 상시 소통했다"는 질문에도 잘 모르겠다고 답했습니다. 다만 이씨는 "언론 보도 전까지는 남 변호사가 화천대유 주주인 줄 알았다"고 했습니다. 조 변호사 역시 이날 증인으로 소환됐지만 불출석 사유서를 내고 법정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한편 이씨는 법정에서 킨의 설립 배경도 설명했습니다. "최기원 이사장이 자산을 일반 금융기관의 PB를 통해 운용하고 있었는데, 액수가 커지니 체계적 관리가 필요해져 최 이사장의 자산 운용을 위해 킨이 설립됐다"는 것입니다.

25일부터 4일간 '정영학 녹음파일' 법정에서 튼다

이 사건의 핵심 증거로 꼽히는 정영학 회계사의 녹음파일이 다음 주에 법정에서 처음으로 재생됩니다. 재생 범위에 대한 검찰과 피고인들 사이의 입장이 좁혀지지 않자, 재판부는 검찰이 증거로 신청한 약 30시간 분량의 녹음 파일을 다 듣기로 했습니다. 같은 재판부에서 심리하는 곽상도 전 국회의원 등의 대장동 로비 의혹 재판이 열리는 수요일을 제외하고 4일 내내 기일이 열립니다.

녹음 파일을 재생하는 첫 기일인 25일 월요일에는 정 회계사에 대한 증인 신문이 먼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 파일에 증거 능력을 부여할 수 있는지 여부를 심리하기 위해서입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