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0분이면 끝…'바삭 쫄깃' 치킨 감쌌다, 요즘 핫한 이 재료 [쿠킹]

중앙일보

입력

아이의 뒤를 쫓다 보면 엄마의 하루는 금세 지나가죠, 신혜원씨는 ‘엄마가 잘 먹어야 아이도 잘 키운다’는 생각으로, 대충 한 끼를 때우거나 끼니를 거르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거창하고 복잡한 조리법 대신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간단한 조리법으로요. 미국 요리학교 CIA에서 배운 레시피와 호텔에서 경험한 노하우를 담아낸 엄마의 쉽고 근사한 한 끼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⑰ 라이스페이퍼 치킨

라이스페이퍼 치킨은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다. 사진 신혜원

라이스페이퍼 치킨은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다. 사진 신혜원

떡볶이·김부각·핫도그에 이르기까지 라이스 페이퍼로 만든 요리가 SNS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라이스 페이퍼는 보통 베트남 음식 중 월남쌈을 먹을 때나 튀긴 스프링 롤의 일종인 짜죠로 접해오던 식재료인데요. 동그랗거나 네모난 라이스 페이퍼는 처음에는 빳빳한 종이처럼 느껴지지만 따뜻한 물에 살짝 담그면 금세 물컹한 재질로 바뀌는데, 이때 원하는 재료를 넣고 튀기면 겉은 바삭하면서고 쫄깃한 식감을 함께 즐길 수 있어요. 오늘은 라이스 페이퍼를 활용한 치킨 요리를 소개할게요.

재료는 간단해요. 닭가슴살과 라이스 페이퍼만 있으면 됩니다. 닭가슴살은 우유나 쌀뜨물에 담그거나 소금·후추로 밑간해 손질해 놓아도 좋아요. 하지만 더 쉬운 방법이 있죠. 마트나 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닭가슴살 제품을 사용하는 거예요. 요즘에는 닭가슴살도 허브·마늘·훈제 등 여러 가지 맛이 있는데 취향에 따라 고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기만 하면 돼요.

얇은 팬 위에 기름을 충분히 넣고 중불로 가열한 뒤 라이스 페이퍼로 감싼 치킨을 넣고 겉면이 노릇 해질 때까지 튀겨내면 완성이에요. 보통 5분이면 충분해요. 다만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준비된 치킨을 한 번에 넣으면 라이스 페이퍼끼리 붙어버릴 수 있으니 조금씩 나누어 넣고, 한 개씩 굴려 가며 튀겨주세요. 완성된 치킨은 취향에 따라 칠리소스나 케첩에 찍어 먹으면 안주나 아이들 간식으로 좋아요.

Today`s Recipe 신혜원의 라이스페이퍼 치킨

닭가슴살과 라이스페이퍼로 간단하게 완성되는 라이스페이퍼 치킨. 사진 신혜원

닭가슴살과 라이스페이퍼로 간단하게 완성되는 라이스페이퍼 치킨. 사진 신혜원


“물에 담가 부드러워진 라이스 페이퍼 위에 한입 크기로 자른 닭가슴살을 올리고 돌돌 말아야 하는데요, 이때 닭가슴살이 빠져나오지 않도록 양 끝을 감싸가며 말아주세요. 접시 위에 바로 올려두면 바닥에 바로 달라붙어 떼기가 어려워지니 종이 호일 위에 치킨이 서로 붙지 않게 간격을 유지해 주며 준비하면 좋아요.”

재료 준비  
재료(2인분) : 닭가슴살 3팩(330g), 라이스 페이퍼 15장

라이스페이퍼 치킨에 필요한 재료. 사진 신혜원

라이스페이퍼 치킨에 필요한 재료. 사진 신혜원

소스 : 전분물(전분 1큰술, 물 2큰술), 설탕 100mL, 식초 100mL, 소금 1작은술, 홍피망 40g, 홍고추 1개, 마늘 4개, 물 40ml

만드는 법  
1. 닭가슴살(팩 제품)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만약 시중에 판매하는 팩 제품이 아닌 생닭가슴살을 사용한다면 소금·후추로 밑간해 주세요.)
2. 반으로 잘라둔 라이스 페이퍼는 따뜻한 물에 약 5~10초간 담가 부드러워지면 물기를 털어내어 접시에 펼쳐 놓는다.
3. 준비된 닭가슴살을 2위에 얹고 하나씩 굴려 말아준다. 이때 닭가슴살이 빠져나오지 않도록 양 끝을 감싸가며 말아준다.
4. 얕은 팬에 기름을 충분히 넣고 중불로 가열한다.
5. 닭가슴살의 겉면이 노릇 해질 때까지 약 5분간 고루 튀긴다. (*생닭가슴살은 속까지 익을 수 있도록 오래 익혀주세요)
6. 소스를 만든다. 작은 볼에 전분 1큰술과 물 2큰술을 넣어 젓는다.
7. 믹서기에 씨를 제거한 홍고추·홍피망·마늘·물을 넣고 간다.
8. 냄비에 설탕·식초·소금과 7을 넣고 약 3분간 끓인다.
9. 마지막으로 6의 전분물을 넣고 잘 저어 다시 한번 끓여 소스를 완성한다.

신혜원 cooking@joongang.co.kr

※ 중앙일보 COOKING과 SSG는 집에서 쉽고 맛있게 즐기는 튀김 요리를 소개하는〈새우도 닭고기도, 튀겨야 제맛!〉기획전을 준비했습니다. ‘라이스페이퍼 치킨’을 SSG에서 찾아보세요.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