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수원은 위기에 강하고 역전에 능하다"...구원투수로 나선 이병근 감독

중앙일보

입력

수원 지휘봉을 잡은 이병근(왼쪽 셋째) 감독은 명가 부활을 꿈꾼다. [사진 수원 삼성]

수원 지휘봉을 잡은 이병근(왼쪽 셋째) 감독은 명가 부활을 꿈꾼다. [사진 수원 삼성]

"수원은 위기에 강하고 역전에 능한 팀이다."

프로축구 K리그1(1부리그) 서울 삼성 사령탑에 오른 이병근(49) 감독이 반전 드라마에 도전한다. 이병근 감독은 21일 경기도 화성의 구단 클럽하우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고는 못 배기는 수원의 축구를 선수들과 만들어보겠다"고 출사표를 던졌다. 올 시즌 9경기를 치른 현재 수원은 강등권인 11위(승점 7·1승 4무 4패)에 머물러있다. 박건하 감독이 성적 부진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나자, 구단은 이 감독은 선임했다.

이 감독은 1996년 수원의 창단 멤버다. 2006년까지 수원에서 통산 351경기를 뛰며 16차례 우승에 기여했다. 현역 은퇴 후엔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수원 코치를 지냈다. 2020년부터 지난해까진 대구FC 감독을 맡아 1부 3위(지난 시즌)를 기록했다.

이 감독은 "나도 여기에서 선수를 했고, 수원이 못 이기는 모습을 보며 아쉬움이 컸다. 부활시켜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코치 시절부터 알고 지낸 선수들이 많이 있어서 그 선수들과 힘을 합친다면 팀을 만들어 갈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이어 "결정을 하고 나니 선수들을 빨리 보고 싶었다. 훈련 후 선수들의 표정이나 미팅에서의 대화를 통해 충분히 가능성을 봤다. 한두 경기만 우리가 이긴다면 팀이 반등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감독은 부진으로 떨어진 자신감을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감독은 "연습을 이틀 정도 해보고 어제 명지대와 연습 경기도 했는데, 자신감이 많이 떨어져 있다. 연습과 전술 변화를 통해 더 공격적으로 해야 한다. 선수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패스 실수를 하더라도 과감하게 하고, 박스 안으로도 많이 침투해 득점할 수 있는 부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감독은 27일 김천 상무와 대한축구협회(FA)컵 3라운드를 통해 데뷔전을 치른다. 이 감독은 "이기는 데 사활을 걸고 첫 경기에서 이겨 선수들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다. 그는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지만, 한두 경기 정도 이기면 선수들이 깨어나고 다시 살아날 거로 생각한다. 팬분들이 몇 경기만 기다려 주시면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시즌 목표는 상위 스플릿(1∼6위) 진출로 잡았다. 이 감독은 "고비만 잘 넘기면 위로 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반등하면 어디까지 갈지 나도 궁금하다. 일단 6강 안에 드는 게 목표다. 위아래 공기가 다른데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편안하게 플레이를 하고 싶다"고 각오를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