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분양 FOCUS] 원스톱 의료·생활 서비스 누리는 고품격 시니어 복합단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부산 라우어

‘라우어’는 각종 관광·휴양·쇼핑시설 등이 들어서는 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에 조성되는 프리미엄 시니어 복합단지다. 국내 최초로 같은 사업부지 안에 의료시설이 함께 들어선다.

‘라우어’는 각종 관광·휴양·쇼핑시설 등이 들어서는 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에 조성되는 프리미엄 시니어 복합단지다. 국내 최초로 같은 사업부지 안에 의료시설이 함께 들어선다.

최근 국내에서 소득수준 향상과 의료기술 발달 등으로 평균 수명이 증가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노년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과거에는 ‘얼마나 오래 사느냐’ ‘몇 세까지 장수하느냐’ 등이 주요 관심사였다면, 요즘은 ‘얼마나 건강하게 사느냐’ ‘어떻게 노년을 누리느냐’ 등이 사회적인 관심사가 됐다. 지난해 발표된 ‘OECD 보건통계 2021’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기대수명은 83.3년으로 나타났다. 이는 OECD 국가 평균 수명(81.0년)보다 2.3년 긴 수치다. 자료가 집계되지 않은 호주·아일랜드 등 6개국을 제외하면 OECD 32개국 가운데 2위에 해당한다.

반면 건강 수명은 기대 수명에 못 미치는 73.1세에 그쳤다. 수치로만 봤을 때 인생 후반부에서 약 10.2년의 세월을 병마와 싸우다가 보내는 셈인 것이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병원과 연계해 조성되는 시니어타운이 인기를 끌고 있다.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기가 쉽고 진료와 치료, 클리닉 등 체계적인 의료서비스도 편리하게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국내 첫 사업부지 내 의료시설

이런 가운데 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에 국내 최초로 단지(사업부지) 안에 의료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시니어 복합단지가 선보여 눈길을 끈다. 한화건설이 오시리아 관광단지 내 동해선 오시리아역 역세권에 시공하는 ‘라우어’가 그 주인공이다. 이 단지는 대지면적 6만1031㎡에 지하 4층~지상 18층, 연면적 19만9715㎡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라우어는 주요 시설별로 ▶프리미엄 시니어 레지던스 ‘VL’(VL by LOTTE HOTELS&RESORTS IN LHOUR) 574실(4개 동, 전용면적 47~180㎡) ▶헬스타운 ‘라티브’ 408실 ▶의료시설 ‘라우어 한방병원’(250병상)과 ‘라우어 르메디 센터’ ▶상업시설 ‘라우어 애비뉴’ 등으로 구성됐다.

이중 라우어 한방병원에는 한의사와 양의사의 협진을 통해 운영되는 면역증진 클리닉, 치매예방 센터, 척추관절 센터, 항노화 센터 등이 설치된다. 이 한방병원은 특히 100여 명 이상의 전문의료진이 상주하며 24시간 당직체계로 운영될 예정이다. 또 라우어 르메디 센터는 오시리아 인근 최대 규모의 종합 메디컬센터로 치과·안과·피부과·내과·정신건강의학과 등이 입점해 입주민들은 단지 안에서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여기에 단지에서 약 10분 거리에 인제대학교 해운대 백병원과 원자력 병원, 서울대학교병원 기장암센터(2024년 예정) 등이 위치해 있어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롯데호텔앤리조트서 운영 지원

기존 실버타운과 차별화된 설계와 운영 프로그램 등도 눈길을 끈다. 라우어는 우선 입주민에게 안락한 거주공간과 건강에 맞는 식단, 호텔식 청소·빨래 등의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여기에다 체계적인 운동·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상시 건강상담과 정기 건강검진을 실시할 계획이다. 라우어는 또 쇼핑과 놀이시설, 휴양시설이 가까이 있다는 점을 살려 관광과 휴양, 쇼핑을 즐기며 자녀, 손주까지 3세대가 거주할 수 있는 전국 첫 관광단지 내 프리미엄 시니어 복합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각종 고품격 서비스도 제공된다. 우선 프리미엄 시니어 레지던스 VL은 롯데호텔앤리조트가 운영 전반을 지원할 예정으로 컨시어지서비스·하우스키핑서비스·웰니스퀴진(맞춤 식단) 서비스 등 각종 특화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 1~2인실로 구성되는 라티브는 건강력에 따라 전문 의료진의 ‘1대1’ 맞춤 클리닉과 호텔식 서비스를 선보인다. 간호사와 상담할 수 있는 의료 케어 콜센터를 24시간 운영하고, 응급·거동 불편 입주민을 위한 이송 서비스도 지원할 예정이다.

왼쪽부터 한방병원과 르메디센터, 주거시설(VL)

왼쪽부터 한방병원과 르메디센터, 주거시설(VL)

휴양·놀이·편의·문화시설 다양

생활편의시설과 문화시설도 잘 갖춰진다. 라우어는 내부에 도서관·수영장·사우나·당구장·도서실·영화관·식당·GX룸·원예실·게임룸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시설이 마련된다. 입주민과 외부인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인 라우어 애비뉴에는 광장, 플리마켓, 키즈 플레이그라운드, 고메 스트리트 등 다양한 테넌트들이 들어선다. 입지여건도 뛰어나다. 기장해안로·해운대IC·동부산IC가 인접해 있고 경부고속도로와 부산울산고속도로, 남해고속도로, 외곽순환도로 등의 광역 교통망을 통한 접근도 쉽다.

여기에다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아난티 힐튼호텔, 이케아(동부산점), 스카이라인 루지 등 오시리아 관광단지의 주요시설이 바로 인접해 있고, 롯데월드 어드벤처 부산과 아쿠아월드(예정), 반얀트리 부산(예정)도 가까워 가족들과 함께 휴가를 즐기기에도 좋다. 라우어 견본주택은 부산시 기장군 기장읍 당사리 일대에 이달 28일 오픈 예정이다. 견본주택에선 청약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벤츠 E클래스’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계획돼 있다.
문의 051-724-1000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