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성 김, 박진 만나 “바이든 정부, 尹 정부와 공조에 기대감 높다”

중앙일보

입력

방한 중인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20일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를 만나 북핵 문제 등과 관련한 한‧미 공조방안을 논의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오른쪽)가 20일 서울 종로구 한 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에서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만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박진 의원실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오른쪽)가 20일 서울 종로구 한 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에서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만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박진 의원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30분쯤 서울 종로구 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을 찾았다. 박 후보자 측에 따르면 북한의 추가도발에 대한 우려 공유 및 긴밀한 대응 강조가 주된 논의 내용이었다.

박 후보자는 “최근 북한의 일련의 미사일 발사는 우리 국민의 안전은 물론, 동북아 및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라고 강조했다. 또 “핵실험 등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한‧미가 긴밀히 공조할 필요성이 크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윤석열 정부 출범 뒤 한‧미 정상회담을 조기에 개최할 예정이라는 점을 언급하며 “정부 출범 첫날부터 대북정책 관련 한‧미 간 물 샐 틈 없는 공조가 이뤄질 수 있도록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지속해나가자”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바이든 행정부는 대북정책 추진에 있어 윤석열 정부와의 긴밀한 공조에 대해 높은 기대감을 갖고 있다”며 공감을 표했다. 또 “한반도 상황이 엄중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한 공조에 최우선순위를 두고 대응해나갈 것”이라고도 말했다.

이날 면담에서는 구체적으로 북한의 도발 억지를 위한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 방안 등에 대한 대략적 논의가 이뤄졌을 것으로 예상된다. 박 후보자는 이날 오전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김 대표와 만나 북한의 미사일 도발, 핵실험 가능성 등에 대한 공조방안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확장억제협의체 가동과 관련해 “(지난달)정책협의단으로 미국을 방문 중 미 행정부 인사들과 면담하며 외교‧국방 장관(2+2) 회의를 가급적 연내 실시하는 것이 좋겠다고 이야기했다. 4년 정도 가동되지 않은 확장억제협의체의 가동도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또 “지금으로써는 북한의 도발에 대한 억지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에서 결의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아는데, 이런 국제사회의 여론과 대북 억지력 강화 등이 현재로써는 가장 가능한 방안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해 김 대표와 대북 제재 이행과 관련한 의견을 나눴을 가능성도 있다.

김 대표는 앞서 18일 카운터파트인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만나 북핵 협의를 한 데 이어 19일에는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이인영 통일부 장관도 만났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 외교안보분과 간사인 김성한 전 외교통상부 2차관과 인수위원인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 등 윤석열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을 그리는 주요 인사들도 두루 만날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