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스토커 가세연"…밥먹는 조민에 다짜고짜 카메라 들이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가 조국 전 법무부장관 딸 조민씨가 근무하는 병원에 찾아가 사전 동의 없이 인터뷰를 시도해 논란이 일고 있다.

김세의 가세연 대표와 강용석 변호사는 18일 가세연 유튜브에 '여전히 의사로 일하는 조민 포착' '맨발의 조민' 영상을 올렸다. 강 변호사는 "조민씨가 레지던트 두 군데를 지원했다가 떨어졌는데, 이 병원에서 의사로 일하고 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했고, 김 대표는 "코로나19 병동에서 한달넘게 일하고 있다는 제보를 받았는데, 직접 들어가 확인해보겠다"고 말했다.

[유튜브 '가세연' 캡처]

[유튜브 '가세연' 캡처]

앞서 김 대표가 "조씨가 부산대 (의전원 입학이) 곧 다 취소될텐데 의사로 활동하면 안된다"고 하자, 강 변호사는 "의사 자격 취하(취소) 절차가 진행중인걸로 알고 있는데 아직은 의사신분인건 맞는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병원에 들어간 김 대표는 엘리베이터에서 조씨를 발견하고 뒤 따른다. 조씨가 직원식당으로 들어가자 김 대표가 따라들어갔고, 배식을 받아 조씨가 앉은 식탁 옆자리에 앉았다.

김 대표는 조씨에게 "뭐 하나 여쭤보려 왔다"고 했고, 조씨는 "몰래카메라 하는 거냐, 동의 안 하는 촬영이니 치워달라"고 항의했다. 김 대표가 질문을 계속하자 조씨는 "가세연이냐"고 물은 뒤 "여기는 직원식당이다. 여기서 촬영하시면 (안 된다). 카메라 좀 치워달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한달전부터 (병원에) 왔느냐"고 질문했고, 조씨는 병원관계자를 불러 "직원이 아닌데 들어왔다"고 가세연 일행을 내보낸다.

가세연의 인터뷰 시도에 온라인에선 "스토커냐" "선을 넘었다" "분노가 치민다" "사람이 완전히 나락으로 떨어지고 극단선택까지 해야 직성이 풀리겠느냐" "너무 부끄럽다" 등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강 변호사는 영상을 올린 뒤 자신의 페이스북에 "병원 이사장이 이재명캠프의 의료분야 핵심멤버였다"며 "좌파들의 서로 챙겨주기는 한도 끝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환자들이 자격을 갖춘 우수한 의사로부터 진료받아야할 권리를 우롱하고 있다"며 "의사자격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조민에게 진료받아야 하는 삼류시민이냐, 보건당국은 뭐하고 있느냐"고 덧붙였다.

한편 부산대는 지난 5일 조민씨의 2015학년도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 입학 취소결정을 내린 바 있다. 하지만 지난 18일 법원이 조민씨 측의 부산대 의전원 입학취소 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일부 인용하면서, 당분간 졸업자격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의사면허 취소 절차를 진행 중이던 보건복지부도 본안판결 때까지 해당 절차 중단을 논의중이다. 이를 종합하면 조민씨는 아직 의사자격을 유지하고 있으므로, 병원에서 의사로 근무하는 건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