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적자라서 장사 접었다고?"…이연복 부산 식당 폐업의 진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이연복 셰프 인스타그램

사진 이연복 셰프 인스타그램

유명 중식 요리사 이연복(63) 셰프가 부산 식당을 폐업한 이유가 적자가 아닌 '인력난'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 셰프는 지난 16일 자신의 SNS에 "며칠 전에 제가 부산 식당 영업을 종료 한다니까 많은 기사가 올라왔는데 부산이 적자라서 매장이 종료한다고 올라왔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그는 "사실 부산은 인력난으로 종료 하는거고 서울이 작년 적자였던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어서 이해돕기 위해 다시 올린다"고 설명했다.

해당 글에 요리 연구가 이보은은 "인력난 때문인 거 지인분들은 다 안다"라 답했다. 누리꾼들도 "잘못된 부분은 정정해야 한다. 셰프님 늘 응원한다" 등의 댓글을 달았다.

지난달 이 셰프는 MBN 예능물 '신과 한판'에 출연해 식당 운영 어려움을 고백했다. "이 시기에 버티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저희도 쉽지 않다. 작년 통계를 내봤더니 적자가 1억2000만원 정도 났다"고 밝혀 모두를 놀라게 했다. 이 셰프가 서울 식당의 적자 규모에 대해 방송에서 이야기한 것이 부산 식당 폐업과 맞물리면서 오해를 낳은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연복은 1972년 중국 음식점에서 배달 일을 시작해 1975년 우리나라 최초 호텔 중식당에 근무했다. 1980년 대만 대사관 최연소 조리장이 됐다. 그는 서울과 부산에서 중식당 목란을 운영하며 '현지에서 먹힐까?'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신상출시편스토랑' 등 다양한 방송 활동도 펼쳐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