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빠'는 말로만 해명했다…의혹 더 키운 정호영 회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두 자녀의 의과대학 편입학과 아들 병역 관련 의혹에 휩싸인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7일 직접 해명에 나섰지만 ‘아빠 찬스’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정 후보자가 이날 사태를 정면돌파하기 위해 마련한 기자회견에서 아들의 진료 기록이나 연구원 출퇴근 기록 등 해명을 뒷받침할 객관적인 자료는 내놓지 않아 의혹을 불식시키기엔 역부족이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 후보자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성 검증을 위한 객관적인 조사를 받겠다고 밝혔다. 자녀의 경북대 의대 편입학 의혹과 관련해선 교육부의 철저한 조사를 요청했고, 아들의 군 신체검사 등급 의혹에 대해선 국회에서 지정한 의료기관에서 재검사를 받겠다고 했다. 또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받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자녀의 의대 편입학과 관련한 의혹 제기는 이날도 이어졌다. 정 후보자 딸(29)의 경북대 의대 편입학 면접 때 만점을 준 면접관 세 명이 정 후보자와 인연이 있는 의대 교수들이었다.

관련기사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원이(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경북대에서 제출받은 2017학년도 의대 학사편입 전형 자료에 따르면, 정 후보자의 딸은 구술평가에서 3고사실에서 만점을 받았다.

당시 구술평가는 지원자들이 3개의 고사실을 돌며 시험을 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평가위원은 3명씩 3개의 고사실에 배치됐다.

이들은 지원자에게 두 가지를 질문한 뒤 각 10점씩 1인당 20점 만점으로 평가했다. 정 후보자의 딸은 1고사실에서 53점, 2고사실에서 51점을 받았는데 3고사실에서는 60점 만점을 받았다. 그런데 3고사실의 평가위원 A씨는 정 후보자와 경북대 의대 동문이었으며 B, C교수는 정 후보자와 논문을 함께 집필한 적이 있는 사이였다. 정 후보자 딸이 다른 고사실에 비해 3고사실에서 유독 높은 점수를 받았는데, 3고사실 평가위원들이 모두 아버지인 정 후보자와 인연이 있었다.

정 후보자는 이에 대해  “자녀의 입학 사실을 다른 교수들에게 이야기한 적이 없다. 심사위원이 50여 명 정도 되는데 시험 당일 무작위로 임의 배정했기 때문에 청탁이 불가능한 공정한 구조”라고 해명했지만, 3고사실에서 만점을 받은 학생은 정 후보자의 딸이 유일했다. 1, 2고사실에서 모두 만점을 받은 다른 지원자가 있었지만 이 지원자 역시 3고사실에서는 57점을 받았다.

정호영 딸, 1·2 고사실선 53·51점 … 3고사실선 60점 만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7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자녀 편입학 의혹 등에 대한 설명에 앞서 안경을 쓰고 있다. 우상조 기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7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자녀 편입학 의혹 등에 대한 설명에 앞서 안경을 쓰고 있다. 우상조 기자

이와 관련, 신현영 민주당 의원은 “경북대 의대의 경우 160명의 전임교원(교수) 중 128명이 경북대 의대 출신으로 나타났다”며 “순혈주의가 강한 학내 분위기상 평가위원 가운데 경북대 출신으로 병원 부원장(전형 당시)까지 지낸 정 후보자와 인연이 없는 면접관이 드물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들 병역 관련 의혹도 가라앉지 않고 있다. 정 후보자의 아들은 5년 만에 신체검사 등급이 2급에서 4급으로 바뀌며 사회복무요원 소집 대상이 됐는데, 정 후보자가 재직 중이던 경북대병원에서 재검 병무 진단서를 받는 등 그 과정이 석연치 않다는 주장이다.

17일 최혜영 민주당 의원실이 경북대병원과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의무기록 증명서에 따르면 정 후보자 아들은 2013년 9월 왼쪽 허벅지 통증으로 경북대병원을 찾았다. 이듬해 1월 정씨는 같은 증세로 해당 병원을 찾았고, 약물치료를 받았다. 그러나 그 후 1년10개월(22개월)간은 병원을 방문한 기록이 없다.

정 후보자 아들이 다시 경북대병원을 찾은 건 2015년 10월 27일이다. 29일 자로 발급받은 병사용 진단서에는 “요추 5~6번 추간판탈출증으로 진단 후 외래 경과 관찰 중”이라는 소견이 적혀 있었다. 정 후보자 아들은 그로부터 열흘 뒤인 11월 6일 대구·경북지방병무청에서 실시된 두 번째 신체검사에서 ‘척추질환’으로 사회복무요원 대상인 4급 판정을 받았다. 2010년 신체검사 때 현역(2급) 판정을 받은 지 5년 만이다. 특히 아들 정씨가 최근 5년간 의료비 명목으로 쓴 비용은 약 15만원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주요 논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주요 논란

정 후보자는 “경북대병원에서 두 번의 MRI 검사와 병무청의 CT 검사를 거쳐 세 명의 의사가 진단한 것”이라며 “국회에서 의료기관을 지정해 주면 그 의료기관에서 제 아들이 검사와 진단을 다시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 자녀 의혹이 확산하면서 경북대는 ‘대책위원회’를 꾸리는 한편 교육부 감사를 요청키로 결정했다.

경북대 측은 이날 “정 후보자 자녀들의 편입학 특혜 의혹을 조사해 대학의 진실을 보호·유지하기 위해 법률위원회·학생처·연구산학처·대외협력처·병원 등 각 부처로 이뤄진 대책위를 18일 자로 꾸려 진실 규명에 착수하는 동시에 교육부에 감사를 신청키로 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정 후보자 모두 여전히 신중론이 우세한 기류지만, 논란이 확산하면서 정 후보자의 거취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와 관련, 정 후보자는 지난 16일 ‘사퇴에 관한 이야기’를 처음 털어놓은 지인과 당일 저녁 한 차례 더 통화해 본인의 상황을 전한 것으로 파악됐다. 정 후보자는 지인과의 통화에서 “(내가) 마음 그대로 (표현)할 입장이 아니다”고 말했다고 지인 D씨는 17일 전했다.

D씨는 대구 지역 학자로, 정 후보자와 가까운 사이다. 앞서 16일 오전 D씨는 중앙일보에 “두 차례 정 후보자와 통화했고, 정 후보자는 ‘아이들 때문이라도 인제 그만 (대구로) 내려가고 싶다’며 ‘사퇴 의사를 인수위에 이야기했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인수위 측에서 ‘아무 잘못이 없는 만큼 청문회까지 해보자’고 했다고도 하더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정 후보자 측은 이날 오후 이 같은 통화 내용이 보도되자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D씨는 “갑자기 사실이 아니라는 기사가 나오는 걸 보고 ”왜 저러시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면서도 “‘마음 그대로 할 입장이 아니다’는 정 후보자의 말에 모든 이유가 다 담겨 있는 것 같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