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정호영 감쌌지만…내부선 "친구라 검증 대충했나" 탄식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분출되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7일 “부정의 팩트(사실)가 확실히 있어야 하지 않나”라고 밝혔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울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브리핑을 하고 윤 당선인의 이런 발언을 전했다. 정 후보자가 사퇴할 만큼 사실로 드러난 의혹은 없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7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최근 제기된 자녀 관련 의혹 등과 관련해 해명하고 있다. 우상조 기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7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최근 제기된 자녀 관련 의혹 등과 관련해 해명하고 있다. 우상조 기자

배 대변인은 “(조국 전 법무장관의 딸) 조민 씨와 비교를 많이 하는데 (조민 씨는) 명확한 학력 위변조 사건이 국민 앞에 확인됐는데, 정 후보자의 많은 의혹이 과연 그에 준하는 범법 행위가 있었는지는 상당히 중요한 문제”라며 “지금까지 (정 후보자가) 해명한 바로는 (범법 행위가) 전혀 없기 때문에 사례가 다르다고 저희는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호영, '드롭'은 없다"지만 내부적으로는 플랜B도 검토

정 후보자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자녀 의대 편입학 등과 관련해 “부당 행위는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정 후보자는 회견에서 “위법적 행위나 부당한 팩트는 없다”며 공교롭게도 윤 당선인이 사용한 ‘부정의 팩트’와 비슷한 표현을 썼다. 그래서 윤 당선인과 정 후보자간 사전 교감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고, 윤 당선인 측은 기자회견을 지켜본 뒤에도 ‘지명 철회는 없다’는 쪽에 더 무게를 두고 있다.

인수위 핵심 관계자는 “윤 당선인이 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데, 인사청문회를 가서 판단을 받아보자는 입장이다. 국민이 후보자의 얘기와 더불어민주당의 얘기를 모두 듣고 판단할 기회를 주는 게 인사청문회의 취지 아닌가. 정 후보자가 문제가 있는지 내부에서 다시 살펴봤는데 문제될 건 없다고 봤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원내 핵심 관계자도 “정 후보자는 인사청문회까지 가기로 정리했다. 그 정도로 드롭(사퇴)하면 누구도 못 살아남는다”고 말했다.

부활주일인 17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여의도 순복음교회에서 열린 '2022 한국교회 부활절 연합예배'에 참석해 예배를 드리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부활주일인 17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여의도 순복음교회에서 열린 '2022 한국교회 부활절 연합예배'에 참석해 예배를 드리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이런 결정엔 정 후보자가 사퇴할 경우 전선(戰線)이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도 반영돼 있다. 인수위 관계자는 “정 후보자가 사퇴를 하면 검증의 포화가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등 다른 후보자들에게 쏠릴 가능성이 있다. 그런 부분 때문에 정 후보자 사퇴를 섣불리 결정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윤 당선인 측 내부적으로는 청문회 이전 정 후보자 지명 철회라는 ‘플랜 B’도 검토하고 있다. 정 후보자의 기자회견에도 불구하고 여론이 여전히 싸늘하다면 윤 당선인이 공정과 상식의 가치를 강조하며 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교체할 수도 있다. 윤 당선인 측은 이날 기자회견 뒤 언론 보도를 세심히 모니터링 하는 등 여론의 향배에 예민하게 촉각을 세웠다.

한편 당장 선거를 앞둔 국민의힘 내부에선 정 후보자를 향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의 국민의힘 의원은 “정 후보자가 사퇴해야 한다고 본다”며 “정 후보자가 거취를 정리하는 게 윤석열 정부가 추구한 공정의 가치와 맞다”고 말했다. 익명을 원한 국민의힘 초선 의원도 “정 후보자 자녀 의혹과 관련해 공정해보이지 않는 부분이 분명 있다”며 “본인이 억울한 부분이 있더라도 국민이 받아주지 않으면 안 되는 게 정치”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정 후보자 거취와 관련해 논의를 할 예정이다. 최고위원 중 한 사람은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우리가 조국 전 장관에게 들이댔던 공정의 잣대와 똑같은 잣대로 정 후보자를 평가해야 한다”며 “정 후보자가 자진해서 거취를 결정할 시점이 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17일) 지방선거 공직후보자 기초자격평가를 응시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인사청문회를 하게 되면 당 소속 의원들이 입법부 소속으로서 매우 엄밀한 평가를 해야 한다”면서도 정 후보자의 거취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윤 당선인 친구라서 부실 검증?"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 17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와 관련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인수위 사진기자단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 17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와 관련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인수위 사진기자단

정 후보자를 비롯해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각종 의혹이 불거지면서 ‘부실 인사 검증’도 도마에 올랐다. 정 후보자의 경우 후보자 지명 하루 전날 검증 동의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겨우 하루 검증한 것이냐”는 비판이 나왔다. 특히 재산 자료만 봐도 확인할 수 있는 농지법 위반 의혹이 언론을 통해 제기되면서 인수위 내부에서도 “정 후보자가 윤 당선인 친구라서 제대로 검증 안 한 거 아니냐”는 탄식도 나왔다. 인사 검증팀은 윤 당선인과 검찰 시절 인연인 주진우 변호사가 맡고 있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기자들과 만나 “정 후보자는 경북대학병원장으로 박근혜 정부 때 임명이 돼서 검증했고, 또 탄핵 이후에 다시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고 정 후보자에 대해 검증을 했다. 그 자료도 우리가 받았다”며 부실 검증 논란을 반박했다. 장 실장은 “(정 후보자가 인사 추천) 배수에 들어가 있었기 때문에 검증 자료를 받았고 추가 자료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검찰총장과 대통령의 공정은 다른 것인가"

민주당은 정 후보자를 향해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박용진 의원은 페이스북에 “정 후보자의 자녀들이 향유한 ‘아빠 찬스’가 드러나고 있다”며 “윤 당선인이 만약 지금 검찰총장이었다면, 이 정도 의혹제기면 진작에 정호영 지명자의 자택과 경북대학교 병원에 전방위 압수수색을 하지 않았겠냐”고 물었다. 박 의원은 "친구(정 후보자)를 구하려다 민심을 잃는다. 소탐대실하지 말라"고도 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전용기 의원도 페이스북에 “정 후보자가 스스로 물러나지 않는다면 윤 당선인이 결자해지해야 마땅하나 이제는 본인이 나서서 두둔하고 있다”며 “위법이 있는지 없는지는 그때(조국 사태 때)처럼 수사도 해보고 압수수색도 먼저 해보라. 그리고 그에 응당하는 행정처분과 학위 취소 등에 대한 기준을 그때 그 잣대로 현재를 보라”고 비판했다.

신현영 당 대변인은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정 후보자의 기자회견에 대해 “불법, 위법, 부당 행위가 아니면 공정한 것인지, 윤 당선인의 공정이 무엇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검찰총장 윤석열의 공정과 대통령 윤석열의 공정은 다른 것인가”라고 물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