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정호영 "자녀 편입·병역 판정에 어떤 부당행위 없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7일 "자녀들의 의대 편입이나 병역 판정에 대해 근거 없는 문제 제기가 이어지고 있다"며 "자녀들의 문제에 있어서 제 지위를 이용한 어떠한 부당한 행위도 없었으며 가능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먼저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로서 앞으로의 비전과 정책구상을 설명드리기도 전에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어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자녀들의 편입학 논란에 대해 "학사편입 선발과정은 투명하게 이뤄졌다"며 "교육부의 관련 지침에 따라 평가자는 윤리 서약을 하고 임의 배정해야 한다. 또한 자기소개서에 부모의 이름과 직장을 기재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최근 제기된 자녀 관련 의혹 등을 설명하기 위해 17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대강당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안경을 쓰고 있다. 연합뉴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최근 제기된 자녀 관련 의혹 등을 설명하기 위해 17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대강당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안경을 쓰고 있다. 연합뉴스

정 후보자는 "딸의 경우 1단계 평가에서 학사성적이 100점 만점에 93.7점으로 합격자 33명 중 16위였다. 서울대 졸업 성적은 4.3점 만점에 3.77이었다. 영어성적은 TEPS 855점으로 11위를 기록해 객관적인 성적이 우수했다"며 "2단계 평가에서는 면접점수 15위, 구술평가 19위로 최종 합산한 점수 순위로는 33명 중 27위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들은 1단계 평가에서 학사성적은 100점 만점에 96.9점이었고 경북대 졸업성적은 4.5점 만점에 4.33점이었다. 합격자 17명 중 2위였다. 영어성적은 TEPS 881점으로 3위를 기록했다. 2단계 평가는 면접점수 8위, 구술평가 10위로 최종 점수 순위는 17명 중 7위였다"고 말했다.

자녀들이 참여한 경북대병원 자원봉사에 대해서는 "누구든지 신청하면 별도 제한 없이 봉사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며 "자원봉사를 신청하기 위해 별도의 부탁이나 청탁을 할 필요성 자체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편입학 과정은 공정했다"며 "그럼에도 근거 없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교육부에서 저희 자녀의 편입학 과정을 철저하게 조사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아들 병역 특혜 없었다…의료기관 지정해주면 다시 검사받겠다"

아들의 병역 관련 논란에 대해선 "아들이 19살인 2010년 11월 첫 신체검사에서 2급 현역 판정을 받았다. 대학 재학 중이던 2013년에는 왼쪽 다리가 불편해서 경북대학교병원에서 MRI를 촬영해 보니 척추협착증 소견이 나왔다. 이후 병역법에 따라 2015년 10월에 재병역 판정검사 통보서가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북대병원에서 발급받은 척추질환 진단서를 가지고 신체검사장으로 갔으나, 병역판정 검사 의사가 정확한 판정을 위해 현장에서 다시 CT 촬영을 했다. 판정 의사가 그 결과를 직접 확인하고 4급으로 판정했다"며 "경북대병원의 2번 MRI검사와 병무청의 CT 검사를 거쳤고 서로 다른 세 명의 의사가 진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아들의 4급 보충역 판정 과정에서 어떠한 특혜도 없었으며 엄격한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이루어졌다"며 "국회에서 의료기관을 지정해 주시면 그 의료기관에서 제 아들로 하여금 4급 판정이 적절했던 것인지 검사와 진단을 다시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인사청문회에서도 다시 한번 제기된 모든 의혹에 대해 보다 자세히 해명하겠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