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지현 검수완박 속도조절론에…박영선 "용기있는 발언 응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왼쪽)과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뉴스1]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왼쪽)과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뉴스1]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5일 더불어민주당이 속도전을 벌이고 있는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과 관련해 “지금은 속도보다는 침착한 대응이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박 전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수사권 분리는 궁극적으로 가야 할 길이다. 그런데 개혁은 단계적으로 가야 성공하고, 역사가 이를 증명해 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전 장관은 그러면서 수사권 분리를 위한 여정을 3단계로 나눠봤다.

박 전 장관은 먼저 “노무현 정부에서 검경수사권 조정에 대한 국회차원의 법개정 논의가 처음 이루어 졌으나 국민적 동의를 구하는 기간이 짧아 너무 큰 진전을 이루려다 실패했다”며 설명했다.

이어 “이명박 정부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억울한 죽음과 BBK 사건으로 망가진 검찰의 수사 왜곡 실태가 국민적 분노를 사면서 당시 야당이던 민주당의 주도로 경찰에 수사개시권을 부여하는 검경 수사권 조정의 첫 단추를 끼웠다”고 했다.

또 “문재인 정부는 6개 중대범죄를 제외한 검찰의 직접수사 폐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를 실현해 검경 수사권 조정의 역사적 큰 걸음을 내디뎠다”며 “따라서 지금은 이를 제도적으로 정착시키고 궁극적으로 ‘검수완박’을 위한 힘을 키워나가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박영선 “박지현 위원장 용기있는 발언 응원”
박 전 장관은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의 검수완박 속도조절론을 두고 “박 위원장의 용기있는 발언을 응원한다”는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앞서 박 공동비대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윤 당선인께서 법무부 장관에 한동훈 후보자를 지명하며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당대당 대결구도로 가고 있다”며 “검수완박 이슈가 모든 것을 빨아들이는 이 시점에 과연 국민의 최고 관심사가 검찰 문제인지 자문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지방 주민의 삶을 어떻게 개선할지, 코로나19 방역을 조정하면 어떻게 국민 건강을 지킬지, 날로 치솟는 물가와 전세보증금에는 어떤 대책을 세울지가 실종돼서는 안 된다”며 “강대강 대치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고 정치 혐오를 키우는 일을 이어가서는 안 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윤 당선인의 도발에 대해 좀 더 차분하게 접근해야 한다”며 “국민의 관심사와 민주당의 관심사를 일치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공동비대위원장은 지난 12일 의원총회에서도 “우리 앞에는 두 개의 길이 있다. 하나는 ‘검수완박’은 질서 있게 철수하고 민생에 집중하는 길이고, 다른 하나는 검찰개혁을 강행하는 길”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그는 당시 “검수완박 법안이 통과되기도 힘들지만 통과된다고 해도 지방선거에 지고 실리를 잃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