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건희 논문 표절 의혹’ 조사 끝낸 국민대…25일 연구윤리위 소집

중앙일보

입력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 조사를 마무리한 국민대학교가 오는 25일 연구윤리위원회를 소집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14일 더불어민주당 강민정 의원이 교육부를 통해 받은 국민대 측 답변서에 따르면 국민대는 김 여사 논문 조사 결과에 대한 승인 여부를 논의하기 위해 오는 25일 연구윤리위원회를 소집하겠다고 밝혔다.

국민대는 “연구윤리위원회에서 재조사위원회의 결과보고를 승인한 이후 연구윤리위원회 규정(학칙)에 따른 총장의 판정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이 같은 절차를 예정할 수 있을 뿐 구체적인 일정과 경과를 예상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국민대는 표절 의혹이 제기된 김 여사의 박사학위 논문 1편과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시절 논문 제목의 ‘유지’를 ‘yuji’로 표기해 논란이 된 학술논문 3편에 대한 재조사를 실시했다.

박사학위 논문은 표절 및 부적절한 인용 의혹을, 국민대 대학원에 재학하면서 작성한 학술논문 중 한 편은 한글 제목의 ‘회원 유지’를 영문으로 ‘member Yuji’로 표기해 번역이 부실하다는 비판을 각각 받았다.

국민대는 이미 김 여사 논문 조사 기간을 한 차례 연장해 비판을 받기도 했다. 당초 국민대 학칙상 조사 기한은 90일로, 지난 2월 15일까지 조사를 마쳤어야 했지만 필요시 연구윤리위 승인을 얻어 조사를 연장할 수 있다는 규정을 근거로 지난달 31일까지 미뤘던 바 있다.

앞서 6일 국민대는 김 여사 논문에 대한 조사가 지난달 31일 종료됐으며 조사 결과를 재조사위원회가 연구윤리위원회에 보고했다고 교육부에 공문으로 알렸다. 다만 조사 결과에 대해서는 알리지 않았다. 당시에도 조사 종료 뒤 최종 판정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특정하지 않았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