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파국 가던 尹·安 전격 회동…尹 "공동정부 위해 전폭적 노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3월 3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당시 국민의힘 대선 후보)과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국회 소통관에서 단일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손을 맞잡고 있다. 김상선 기자

3월 3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당시 국민의힘 대선 후보)과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국회 소통관에서 단일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손을 맞잡고 있다. 김상선 기자

균열 조짐을 보였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안철수 인수위원장의 공동정부 약속이 극적으로 봉합됐다. 윤 당선인과 안 위원장은 14일 오후 7시부터 서울 강남구의 한 식당에서 약 두시간 동안 회동했다. 반주를 곁들인 식사 자리에는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도 배석했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윤 당선인과 안 위원장이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해 하나가 되기로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공동정부 운영 기조를 이어가며 계속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차기 정부 내각 인선 과정에서 안철수계 인사들이 배제된 뒤 대선 한달 여만에 공동정부 구상이 흔들리는 상황을 두고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안팎에서 우려가 커지자 두 사람이 직접 나서서 상황 수습을 시도했다. 14일 공식 일정을 취소했던 안 위원장은 15일부터 다시 출근할 예정이다.

이날 두 사람의 회동은 대선을 6일 앞두고 성사된 3월 3일 ‘윤석열·안철수 단일화’ 회동처럼 전격적이었다. 인수위원직 사퇴 이후 코로나19 확진으로 자가 격리 중인 안 위원장의 최측근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이 불참해 ‘4인 회동’인 아닌 ‘3인 회동’이었다는 점만 달랐다.

회동에서 윤 당선인은 “전향적, 전폭적으로 공동정부를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안 위원장에게 약속했고, 안 위원장은 “인수위 활동을 잘 마무리 짓고 새 정부 성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한다. 안 위원장 측 관계자는 “이날 두 사람이 정부 조각(組閣)과 관련한 대화도 나눴고, 안 위원장이 오해를 풀었다”고 전했다. 둘은 또 “신속한 합당을 이루자”는 공감대도 이뤘다고 한다. 국민의힘 관계자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회동에 앞서 이준석 대표와 만나 원만한 합당이 되도록 당직자 승계 문제 등을 해결해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극적으로 갈등이 해소됐지만, 오후까지만 하더라도 양측에는 냉기가 감돌았다. 안 위원장은 13일 윤 당선인과 인수위 관계자들과 함께 하기로 했던 ‘도시락 만찬’에 불참했고, 14일 서울소방본부 방문 일정까지 취소하고 잠행에 들어갔다. 안 위원장 측은 “최근 일련의 상황에 대해 안 위원장이 생각을 정리할 시간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일련의 상황’이란 내각 인선에 안철수계 인사들이 배제된 것을 뜻한다. 이날 발표된 고용노동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명단에도 안철수계 인사의 이름은 없었다. 국민의당 관계자에 따르면 안 위원장은 최진석 전 국민의당 상임선대위원장 등 가까운 인사들과 이날 서울 모처에서 대책 회의를 했다. 안 위원장의 거취까지 포함해 합당 등 향후 방향까지 논의하는 자리였다. 안 위원장 측 관계자는 “그 자리에서 인수위원장 임기까지 책임을 다하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전했다.

심상찮은 상황 속에 윤 당선인에게도 관련 질문이 쏟아졌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1시쯤 서울 통의동 집무실에 들어가면서 공동정부 구성이 어려워지지 않았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공동정부라는 것은 함께 훌륭한 사람을 찾아서 임무를 맡기는 것이지, 누구 사람이라는 게 따로 있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3차 내각 인선 발표 직후에도 비슷한 질문을 받고 “많은 분으로부터 내각 인선 추천을 받았고, 특정 인사를 배제한 사실은 없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관련 질문이 이어지자 다소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기도 했다. 윤 당선인은 “저는 좀 이해가 안 됩니다만 (안 위원장에게) 인사 추천을 받았고, 인선 과정과 방식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설명해 드렸다”며 “거기에 대해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자들이) 지금 여기 두 분(이정식ㆍ정황근 후보자)에 대한 인선 이야기는 안 하고 자꾸 안 위원장에 대한 말을 한다”며 “제가 대했을 때의 느낌을 비춰보면 안 위원장 본인은 불쾌한 것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위원장이) 저와 얘기할 때는 그렇게 안 하시고, 본인 속으로는 어떻게 생각했는지까지는 알 수 없지만, 기자들의 질문이 이해가 안 간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3월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앞에서 열린 현판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3월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앞에서 열린 현판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윤 당선인과 안 위원장은 지난달 3일 후보 단일화를 하면서 공동정부 구상을 발표했다. 인수위 구성 초기만 해도 인수위원 24명 중 8명이 안 위원장 추천 인사로 채워지는 등 분위기가 나쁘지 않았다. 하지만 안 위원장이 국무총리직을 고사하고, 지난 10일 1차 내각 인선 발표에서 안철수계 인사들이 배제되면서 이상 기류가 감지됐다.

특히 안 위원장이 적극적으로 추천했다고 알려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인선에서도 안 위원장 측의 약진이 불발되자 국민의당 내에 반발이 일었다. 이 과정에서 단일화의 공신으로 꼽히는 안 위원장의 최측근 이태규 의원이 총대를 메고 인수위원직을 사퇴, 입각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그사이 안 위원장의 반응도 날카로워졌다. 지난 11일 “인사 결정은 책임을 지는 인사권자(윤 당선인)가 하는 것”이라던 안 위원장은 다음 날인 12일에는 “인선 과정에 조언하고 싶었지만 그런 과정이 없었다”고 날을 세웠다. 막판 봉합 카드로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에 최진석 전 위원장을 인선하는 방안이 검토되기도 했지만 결국 무산됐다. 하지만 장 비서실장과 안 위원장 측 김도식 인수위원이 이날 오후 만나 극적으로 회동 일정을 조율했고, 윤 당선인과 안 위원장이 전향적인 태도로 만남에 응하면서 반전 계기를 마련했다. 김 위원은 “장 비서실장과 만났을 때 사전 의제 조율은 없었고 두 분이 만나서 풀 문제라는 공감대를 이뤘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4일 서울 통의동 인수위사무실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4일 서울 통의동 인수위사무실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이날 두 사람의 회동으로 양측의 공동정부 구상은 파국을 피하게 됐다. 당초 정치권에서는 국민의힘ㆍ국민의당 합당 논의가 진행 중이고, 양당 저변에 “6ㆍ1 지방선거를 앞두고 협력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깔려있기 때문에 극단적인 장면은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적지 않았다. 익명을 원한 야권 관계자는 “국민의당 입장에서는 합당을 해야 기초단체장, 기초의원 등 지방선거에서 당 인사들이 약진할 가능성이 커진다”며 “안 위원장이 이 부분을 염두에 둘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극적 봉합으로 안 위원장 측 인사들이 장관 인선에서 배제됐지만 향후 정부 요직이나 공공기관 등 직책에 약진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한덕수 총리 후보자는 “공동정부 운영 원칙을 앞으로도 계속 유지할 것”이라며 “각료 추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정부와 공공부문의 주요 포스트를 선발하고 지명ㆍ천거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공동 국정 정신을 기반으로 안 위원장과 함께 하겠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