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성향? 발달 지연? 전문가도 구별하기 어려워요"

  • 카드 발행 일시2022.04.14

아이가 자폐인 것 같아요

만 4세 재윤이(가명) 엄마입니다. 아이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인 것 같아요. 어렸을 때부터 발달이 좀 느린 편이었어요. 말을 하고 나서도 대화가 안 된다는 느낌을 항상 받습니다. 화용언어 능력(단어를 뜻과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하는 능력) 떨어지는 것 같아요. 제가 “물 줄까, 주스 줄까”라고 물으면 “주스 줄까” 이렇게 답합니다. 상황이나 맥락과 맞지 않는 말을 뜬금 없이 하기도 하고요. 동화책에서 봤던 문장을 갑자기 말하는 식으로요.
강박도 심합니다. “엄마가 물 줄게”라고 하면 반드시 '엄마'가 줘야 합니다. 아빠나 할머니가 주면 큰 일 나죠. 한글을 쓸 줄 알게 되면서부턴 허공에 손으로 뭔가를 그리거나 써요. 저 역시 강박이 심한 성격이라 아이가 이럴 때마다 너무 거슬립니다.
아이가 30개월쯤 됐을 때 놀이센터를 다녔어요. 어린이집 선생님이 치료를 권했거든요. 놀이센터에선 발달은 대부분 정상적인데 사회성이 떨어진다고 했어요. 한 달 정도 치료를 받았고, 놀라울 정도로 좋아졌습니다.
그러다 지난해 여름, 주변 사람들로부터 발달 검사를 권유했어요. 재윤이가 다른 아이들과 달라보인다고요. 덜컥 하는 마음에 지역 대학병원을 찾았습니다. 의사는 “자폐를 의심할 수준은 아니다. 경과를 지켜보자”고 했죠. 하지만 제가 보기엔 너무 의심스러워요. 교수님이 보시기엔 제 아이 상태가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