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김오수 검찰총장 "文대통령에 '검수완박' 면담 요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오수 검찰총장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관련 “오늘 대통령께 정식으로 민주당이 당론으로 확정한 검찰 수사기능 전면 폐지 법안과 관련한 면담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김 총장은 13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민 인신에 관련한 사항을 왜 이달 국회에서 처리하려 하는 것인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통령께서는 2021년 법무부 업무보고 자리에서 바뀐 형사사법구조로 국민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시행에 만전을 기하고 새 형사사법절차 시행으로 국가의 범죄 대응 역량이 감소하지 않도록 유념해달라고 당부한 적이 있다”며 “검찰의 수사기능을 폐지하는 시도가 그런 당부에 합당한가”라고 물었다.

이어 “군사작전 하듯이 인신에 크게 영향을 미칠 형사사법제도를 4월 국회에서 처리한다고 하는 것인지, 또 검찰은 무조건 수사를 못 하게 하자는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고 받아들이기도 어렵다”고 했다. 김 총장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법안의 구체적 내용도 명확지 않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세월호, 가습기살균제, 국정농단, 사법행정권 남용, 대형 금융·공정거래 사건, 대형 참사, 부패 범죄는 어디서 수사했는가”라며 “살인, 조폭, 마약, 성폭력 등 강력범죄와 보이스피싱, 분양사기 등 민생범죄의 배후나 진범은 검경이 협조해서 또는 검찰이 더 조사해서 밝히면 안 되나”라고 조목조목 물었다.

김오수 검찰총장이 13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문제점에 대한 의견을 밝히고 있다. [뉴스1]

김오수 검찰총장이 13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문제점에 대한 의견을 밝히고 있다. [뉴스1]

김 총장은 지난해 수사권 조정 후 발생한 보완수사 지연 등 전날 대검이 발표한 통계를 재차 언급한 뒤 “개정 형사법을 마련할 당시 법무부 차관으로 재직했던 저도 이런 상황에 대해서는 무거운 책임을 느끼고 있다”며 “다시 형사사법체계를 전면적으로 고쳐 혼란만 일으킨다면 검찰개혁을 내세워 해왔던 게 무슨 의미가 있겠나”라고 묻기도 했다.

또한 “(검수완박은) 헌법에 정면으로 위반된다”는 자신의 출근길 발언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이 “헌법에는 검찰청의 권한에 대해 한 줄도 있지 않다. 인권 문제인 인신 구속에 대해 ‘검사가 영장을 청구한다’고 된 조문 하나”고 비판한 것에 대해서도 부연 설명을 했다.

그는 “헌법 12조 3항은 검사의 영장 청구권을 규정하는데 영장 청구권은 수사권을 전제로 한다”며 “수사권이 없는데 어떻게 영장 청구를 하겠나. 헌법상 수사권을 가진 검사에게서 완전히 빼앗아서 (경찰에) 독점시키는 것은 위헌이라는 취지”라고 말했다.

김 총장은 “저뿐만 아니고 대통령도 함께 책임지라는 뜻은 아니잖은가”라며 “남은 절차에서 양식 있는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헌법과 민주주의의 참된 정신을 지켜주시기를 모든 분께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김오수 “한동훈, 능력 있는 분…협조·예우할 것”

검찰총장 직을 걸겠다고 배수진을 친 김 총장은 사퇴 가능성 및 시점을 묻는 질문에 “총장으로서 더 이상 검찰일 수 없는 제도 도입에 대해 최선을 다해서 제도가 도입 안 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월요일 검사장 회의에서 이미 확실하게 밝혔고, 그 마음은 변함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표를 내는 것은 쉽다. 그러나 잘못된 제도가 도입되는 것을 막는 게 힘들지만 책임지고 하겠다”며 “그럼에도 도입되면 사직을 열 번이라도 당연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검수완박 입법 저지에 우선 집중하고, 입법이 현실화할 경우 사퇴하겠다는 시간표를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김 총장은 사법연수원 7기수 아래인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검사장)이 법무장관에 지명된 것과 관련해선 “인사권에 관해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한동훈 검사장은 나름대로 법무부와 수사 경험을 두루 갖추고 능력도 있어 잘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업무수행에 기수는 중요하지 않다. 협조할 일에는 당연히 협조하겠다”며 “또 검찰의 최고지휘감독권자가 장관이라 충분히 예우하고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