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4일까지 중부 최대 40mm 비…봄 더위, 내일부터 풀린다

중앙일보

입력

봄비가 내린 날 서울 청계천 주위에 핀 산수유 아래로 시민이 우산을 쓰고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봄비가 내린 날 서울 청계천 주위에 핀 산수유 아래로 시민이 우산을 쓰고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12~14일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최대 40mm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빗방울이 떨어지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내려진 건조 특보도 해제될 것으로 보인다. 때 이른 봄 더위는 13일부터 기온이 점차 낮아지면서 해소될 전망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12일부터 찬 공기를 동반한 북동풍과 따뜻한 공기를 몰고 온 남서풍이 한반도에서 서로 충돌한다. 이에 따라 남북 폭이 좁고 속도가 느린 강수대가 나타나겠다. 12일 늦은 오후 경기 북부, 강원 북부 등 중부 지방을 시작으로 빗방울이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비는 남부 지방, 제주도 등으로 확대되면서 14일까지 전국 곳곳에서 이어질 전망이다. 대기 불안정으로 곳에 따라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칠 수 있다.

12~14일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20~60mm, 경기 남부, 강원(영서 북부 제외), 충청 북부 5~40mm, 서울, 인천, 경기 북부, 강원 영서 북부, 충청 남부, 전북, 경북(남부 내륙 제외) 5~10mm, 서해5도, 전남, 경북 남부 내륙, 경남, 울릉도·독도 5mm 내외다. 중부 지방과 제주에 비가 상대적으로 많이 올 것으로 보인다.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에서 우산을 쓴 시민이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에서 우산을 쓴 시민이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다. 연합뉴스

다만 기압계 변동에 따라 강수 상황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 14일엔 제주에 비를 뿌리는 남쪽 저기압 경로가 유동적이라 오후 중 남해안, 강원 영동에도 비가 올 수 있다.

이광연 기상청 예보분석관은 "찬 공기와 따뜻한 공기가 힘겨루기하면서 내리는 비라서 두 공기 세력에 따라 강수대 위치도 바뀔 수 있다. 그래서 지역별 강수량·지속시간 변동성이 있다"면서 "강수대가 정체하는 곳은 강수 시간이 길어지고 강수량도 많아지지만, 그렇지 않은 곳은 비가 많이 오기 어렵다"라고 말했다.

최근 바짝 마른 날씨가 이어지면서 12일 오전 기준 강원·경북 등을 중심으로 건조 특보가 내려졌다. 하지만 전국 대부분 지역에 내리는 봄비로 대기 건조가 일시적으로 해소되겠다. 건조 특보도 이날 오후 중에 대부분 해제될 것으로 보인다.

초여름 날씨를 보인 11일 서울 반포한강공원에서 반팔 차림의 시민들이 산책을 하고 있다. 뉴스1

초여름 날씨를 보인 11일 서울 반포한강공원에서 반팔 차림의 시민들이 산책을 하고 있다. 뉴스1

평년(최저 3~9도, 최고 15~19도)보다 5~10도 정도 높은 더운 봄 날씨도 차츰 사라지겠다. 북쪽에서 찬 공기가 내려오는 데다 강수로 흐린 날씨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13일 중부 지방과 경상도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다음날엔 전라도, 제주도도 이러한 기온 분포를 나타내겠다.

12일 17~31도인 낮 최고기온은 13일 10~24도, 14일 11~22도로 내려갈 것으로 예고됐다. 특히 강원 영동과 산지, 경북 동부는 12~13일 사이 낮 최고기온이 15도 이상 매우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다만 비가 그친 15일 이후엔 온난한 남서풍이 유입되면서 대기가 다시 건조해지고, 기온도 오르겠다. 18일을 전후해 기압골이 한반도를 통과할 것으로 보이지만, 강수 가능성은 유동적이다. 이광연 예보분석관은 "15~17일 기압계는 조밀하지 않기 때문에 5월 중순 수준의 이례적 더위를 보였던 지난주 같은 기온 분포는 보이지 않겠다. 평년보다 1~2도 정도 높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