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대건설 공사 현장, 절반 이상 안전사고 위험

중앙일보

입력

서울 종로구 계동 현대건설 본사(오른쪽). 네이버지도 캡처

서울 종로구 계동 현대건설 본사(오른쪽). 네이버지도 캡처

현대건설이 시공 중인 전국의 대형 공사현장 중 절반가량이 안전사고 위험을 안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난간을 제대로 설치하지 않는 등 기본적인 안전조치조차 엉망이었다.

고용노동부가 지난달 7일부터 23일까지 현대건설의 주요 시공현장 36개소를 대상으로 안전감독을 실시한 결과다.

현대건설에선 지난해 6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해 근로자 6명이 숨졌다. 올해 들어서도 1분기에만 2건의 사망사고가 일어났다. 고용부가 현대건설에 대한 안전감독에 착수한 것은 이처럼 중대재해가 끊이지 않아서다.

감독 결과 무려 254건의 위반 사항이 적발됐다. 고용부는 이 가운데 67건을 사법처리하기로 했다. 나머지 187건에 대해서는 3억7000여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최근 추락 사망사고(2월 16일)가 발생했는데도 현대건설이 시공하는 공사 현장에선 안전난간, 작업 발판과 같은 떨어짐 또는 건설 장비 넘어짐(전도) 방지 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있었다. 이와 관련된 위반 사항이 59건에 달했다. 손상된 거푸집을 사용하거나 조립 기준을 지키지 않고 얼기설기 끼워 맞추는 등 붕괴사고 예방조치를 이행하지 않는 사안도 6건 적발됐다.

또 대형사고 예방을 위해 사전에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관리계획을 수립해야 하지만 이와 관련된 위반이 12건이나 됐다. 이 가운데 한 개 공사현장에 대해서는 중대한 유해·위험 요인이 있는 것으로 파악돼 작업중지 명령을 내렸다.

김규석 고용부 산재예방감독정책관은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본사 차원에서 현장 안전조치를 점검하고, 지원하는 것이 필수"라며 "현장과 동떨어진 서류 중심의 예방책은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