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월급 300만원에 목숨 거냐" 흉기난동 비판에 경찰 댓글 논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범행을 목격한 경찰관이 계단을 뛰어내려오다 피해자의 남편과 또다른 경찰을 마주치는 모습. 피해자 남편은 경찰관들을 밀치고 계단을 뛰어 올라갔으나 경찰관은 우물쭈물하는 모습을 보였다. [사진 피해자측]

범행을 목격한 경찰관이 계단을 뛰어내려오다 피해자의 남편과 또다른 경찰을 마주치는 모습. 피해자 남편은 경찰관들을 밀치고 계단을 뛰어 올라갔으나 경찰관은 우물쭈물하는 모습을 보였다. [사진 피해자측]

'인천 층간소음 흉기난동' 당시 출동 경찰관들의 부실대응과 관련해 비판여론이 커지는 가운데, 일부 경찰관으로 추정되는 인물들의 "월급 300만원에 목숨거느냐" "받은만큼만 일한다" 등 반응이 온라인에 확산하며 12일 논란이 되고 있다.

피해자 측은 지난 5일 기자회견을 열고 범행 현장인 인천시 남동구 한 빌라현장의 폐쇄회로(CC)TV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서 출동했던 경찰관들은 테이저건과 삼단봉 등으로 무장하고도 범행 현장을 이탈했고, 바로 재진입을 시도하지 않은 채 우왕좌왕했다.

그 후 온라인에는 '인천 경찰 CCTV 공개 후 경찰 블라인드 여론'이란 글이 올라왔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서 해당 사건에 대해 경찰청 직원으로 추정되는 인물들과 네티즌이 주고받은 댓글 모음이다. 블라인드는 회사 이메일로 인증을 해야 글을 작성할 수 있으며, 닉네임 옆에 회사명이 표시된다.

[온라인 캡처]

[온라인 캡처]

소속이 경찰청으로 표시된 인물들은 "경찰 5년 일했는데도 한달 300 겨우 실수령인데 이걸로 밤새고 목숨 걸고 일하라고?" "그러니까 밥값만 하겠다. 사명감은 없이 (월급) 받은 만큼만 하겠다" "세금 좀 낸다고 고용주라도 되는 것처럼 끝까지 갑질하려고 든다" 등의 주장을 했다.

또 다른 경찰청 소속 인물들은 "이 사건과 별개로 경찰이 적절한 공권력 행사를 하더라도 책임져야 하는 게 너무 많다" "할 말 없으나 직원 2명의 잘못된 대처를 13만명 조직의 기본값으로 조리돌림 하는 분들이 너무 많다" 등의 의견을 남기며 항변했다.

네티즌들은 "사명감도 없이 소극행정 할거면 경찰은 왜 굳이 하느냐" "공무원은 일반인들과는 다른 사명감을 갖는 사람들이 해야하는 일이다" 등 해당 인물들의 사명감 없는 직업관을 비판했다.

한편 지난해 11월 15일 발생한 이 사건은 층간소음이 발단이 됐다. 층간소음으로 갈등을 빚던 아랫집 일가족 3명에게 흉기를 휘두르며 난동을 부린 것이다. 하지만 인천 논현경찰서 모 지구대 소속이던 경찰관 2명은 피의자가 흉기를 휘두른 상황을 알고도 제대로 대응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었다.

피해자 부부와 자녀는 흉기에 찔려 부상을 입었고 아내는 목 부위를 찔려 뇌경색 수술까지 받아야 했다. 해당 경찰관 2명은 해임됐으며, 인천경찰청은 두 경찰관뿐 아니라 당시 논현서장과 모 지구대장도 직무유기 혐의로 수사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